송나라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 회화 시장이 번성했던 시대다. 송나라는 중국 전통회화 예술의 전성기이자 산수화, 화조화 등이 성숙했던 시대이기도 하다. 송나라 문인들은 중국 전통회화에 열광하였고, 문인화도 많이 등장하였다. 『도화보견』 기록에 따르면, 각종 사료에는 송대에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화가가 800명이 넘는다고 한다. 북송의 유명한 화가 판관 1. 중국 전통 회화에 대한 송나라 사람들의 소비 욕구와 동기 소비 수요는 소비자의 특정 생리적, 심리적 경험의 부족을 반영하며 욕구로 직접적으로 표현됩니다.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얻기 위해 의식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의 요구는 욕구와 고려의 문제일 뿐 소비를 원할 뿐 아직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소비동기는 이미 욕망과 생각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희망과 동기가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완전한 소비를 위한 행동을 촉발시켰다. 송나라 사람들의 중국 전통회화에 대한 소비수요는 중국 전통회화 소비대상을 획득하려는 송나라 사람들의 욕구로 직접적으로 반영되었다. 간단히 말하면, 송나라 사람들은 중국화를 좋아해서 한두 장의 중국화를 사서 집에 걸기를 원했다. 송나라 시대 중국 전통회화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다양했다. 송대 중국화에는 산수화, 화조화 등이 주류를 이루는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한나라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화는 항상 인물화가 지배적이었고, 주로 산수화를 인물의 배경으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어 진나라 고개지의 『여신도』는 삼국시대 조지의 『신부부』의 내용을 묘사하고 있다. "라 여신도"에는 크기가 완전히 불균형 한 유치하고 단순한 산봉우리, 나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산은 사람보다 키가 더 크고, 나무는 사람만큼 높습니다. 등장인물의 이야기에 호일을 붙이거나 그림을 분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Luo Shen Tu"의 사본 인물화가 융성했던 시대는 유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교적 인간중심주의가 회화에 반영되어 있는데, 이는 그림을 통해 인간의 윤리와 정서를 교양하는 것이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고대 유럽에 성행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신이 그림의 주요 내용이었고, 중세에는 종교 인물화가 주요 내용이었고, 유교 사회의 주요 내용은 인물화였다. 중국 당나라에서는 두 가지 원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나라 무제가 유교를 존중한 때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유교의 주류는 유교경전이었다. 경전은 유교오경에 대한 해설서로, 경전의 한 마디 한 마디 해석에 만족하는 경직된 지식이 대부분이다. 당나라에서는 『오법경』이 형성되어 유교경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그러나 유교 고전에는 모순과 변화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유교 고전은 고대 고전과 현대 고전으로 나눌 수 있다. 고대고전은 고전을 역사고전으로 취급하는 반면, 현대고전은 고전을 성인의 명언으로 여기며 자신들만의 창의적인 해석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 금문경학의 정신은 위금(魏金)의 형이상학과 수당(隋唐)의 불교의 영향을 만나 성주성리학, 왕안석신 등의 학파를 형성하였다. - 송나라의 유교.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의 형이상학은 '노자(老子)', '장자(莊子)', '주이(周夷)'를 존경하며 단순함과 진실로 돌아가기를 희망했다. 학자들은 형이상학에 관심을 갖고 도연명이 산과 숲으로 은거하는 것을 칭송했는데, 당시의 위험한 정치적 환경과 맞물려 남북조에 이르러 산수화의 싹이 점차 나타나게 되었다. 도연명(Tao Yuanming) 따라서 중국 산수화의 등장은 도교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당송시대에는 유불도교의 교류와 충돌로 인해 사람들의 사상이 다채로워지고 다양한 정신적 양식이 형성되었으며, 그림 역시 다양한 특징을 보여주었다. 심지어 삼종교를 통합하여 삼종교를 수렴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판관의 '천산유행' 중국 산수화의 정점은 '천산유행'이다. 북송 화가 판관은 "선인의 방식은 남의 것과 다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 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배운 사람들만큼 훌륭하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것의 교사입니다. 나는 모든 것의 교사만큼 훌륭하지 않습니다. 판관의 정신적 여정은 세 종교, 즉 스승으로서의 유교, 스승으로서의 도교, 스승으로서의 불교의 통합의 산물이다. 사람에게서 배우려면 사람을 스승으로 삼고, 사물에서 배우려면 자연을 스승으로 삼고, 도는 자연을 따르며, 마지막으로 모든 명료한 마음을 스승으로 삼는다. 송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회화에 대한 상징적 소비수요를 갖고 있었다. 소비의 상징은 중국 전통 회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지위, 정체성, 개성, 취향, 취향, 정체성 등 자신의 사회적 의미와 정보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며 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상징적 소비는 중국화 제품 자체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 등급, 정체성, 지위, 분위기, 스타일, 정서 등 해당 제품이 상징하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향유한다. 주로 중국화의 예술적 아름다움과 분위기를 향유한다. 중국화. 1857년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Engel)은 가족이나 개인의 소득이 증가할수록 식품에 지출되는 소득의 비율이 점차 감소할 것이라고 믿고 엥겔계수를 제안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엥겔계수 40~50이면 부유한 가정, 엥겔계수 50~60이면 생계가정으로 여겨진다. 송나라에는 부유한 시민 가문과 농촌의 2류 이상 가문 사이에 부유한 가문이 다수 존재했는데, 당시 중국 전통화의 예술적 분위기 속에서 그들은 식비 외에도 일정한 여유를 갖고 있었다. 예술 작품을 소비할 수 있는 재정 자원. 이는 송대 중국 전통 회화의 큰 번영에 기여했습니다. 2. 송나라 중국전통회화의 가격 송나라 중국전통회화는 예술상품이며, 상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격이다. 현대 경매 형식은 투기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 수집가가 서로 투기하고 가격을 인상합니다. 현재 중국 전통화 경매 최고가는 제백석의 '소나무·전서4자연'으로 2011년 4억2555만 위안에 낙찰됐다. 제백석의 '큰 소나무와 전서4자연'과 리커란의 '만산은 붉다'의 2012년 경매가격은 2억 9325만 위안이었다. 이커란(Li Keran)의 이 그림은 북송 왕조의 판관(Fan Kuan)의 "계류와 산 여행"을 의도적으로 모방한 것으로, 구성의 급격한 봉우리와 수직 폭포가 매우 유사합니다. 리커란(Li Keran)의 "만산은 붉다"와 북송 왕조의 알려지지 않은 "아들과 어머니 원숭이"는 2011년 경매에서 3억 6200만 위안이라는 고가에 낙찰되었습니다. 북송 시대의 익명의 "아들과 어머니 원숭이". 송나라의 중국 전통 그림 가격은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가격보다 높습니다. Zhang Yanyuan의 "이름, 가격 및 순위"에는 당나라 그림의 가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Dong Boren, Zhan Ziqian, Zheng Fashi, Yang Zihua, Sun Shangzi, Yan Liben 및 Wu Daoxuan의 스크린 그림은 20,000골드의 가치가 있습니다. , 다음 것은 15,000 골드에 판매됩니다. 여기서 금 1개는 금 1냥이 아니라 구리 동전 1개입니다. 당나라 최고의 화가가 그린 그림 한 점의 가격은 단 20동전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구리 동전 1개의 쌀 구매력이 오늘날 1위안과 맞먹었습니다. 당나라 최고의 화가가 그린 그림은 한 권에 2만 위안에 해당한다. 오늘날 그것은 중국 이류 화가의 작품 가격과 맞먹을 뿐입니다. 송나라 시대의 중국 전통 그림의 가격은 꽤 인상적입니다. 인종(仁宗) 재위 기간에 당나라에서 전해지는 안립번(延宗伯)의 '태종의 걷는 마차 그림'은 700여 점이 팔렸다. 이것은 이전 왕조의 골동품이므로 문제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오대(五代) 화조화의 대가 황권(黃泉)의 <배꽃과 누워있는 까치>는 한때 시가가 수백 점에 이르렀다. Huang Quan의 "Pingpo Mountain Bird Painting"Xu Xi는 남당 왕조에서 북송 왕조 초기까지 꽃과 새 그림의 또 다른 대가였습니다. Zhao Mingcheng과 Li Qingzhao는 Xu Xi의 "모란 그림"을 보고 200점을 요청했지만 돈이 부족하여 우울하게 돌아왔습니다. 서희의 "모란 그림" 남송 시대에 서희의 "야성적이고 우아한" 꽃과 새 그림이 더욱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의 "무궁화 그림" 중 하나는 남송 왕조의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1,750점에 판매되었습니다. 남송 중후기 상품 가격은 북송 중후기 가격의 약 3배였으며, 북송 중후기 서희의 '무궁화 그림' 가격은 600위안에 해당한다. 이는 오늘날 약 60만 위안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당시 송나라 화가들의 그림 가격은 당나라 최고 화가들의 그림 가격의 몇 배, 심지어는 열 배에 달했습니다. 중국 전통회화 가격의 상승은 두 가지 문제를 보여준다. 첫째, 송대 중국전통회화의 예술적 지위가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송나라 화가들의 사회적 지위는 당나라보다 높았다. 그에 따라 생활도 좋아졌고, 권력과 권력의 영향력도 제거될 수 있었다. 종교의 의존적 지위로 인해 산수와 꽃, 새를 더욱 자유롭게 관찰할 수 있게 되었고, 불교의 창조 수준도 크게 향상되었다. 수당(隋唐)시대는 주로 왕실에서 칭송받았으며, 당말과 오대(五代)에는 불교가 귀족사회에서 민간불교로 전환되어 송나라 인종(宋宗)대에 계속해서 발전하였다. 자시와 관음보살을 잘 그린 화승이었는데, 오늘날 한 장의 가격이 500원에 달합니다. 많은 일반 시민들이 100원에 그림을 살 수 있습니다. 3. 송나라에서 그림을 사는 것을 좋아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송나라 왕실은 명화를 최초로 구입한 사람이었습니다.
결국 서화시장에서는 이청의 진품 작품을 보기가 어려워졌다. 참고 자료: Li Huarui, 송 국가의 역사 탐색, 인민 출판사, 2018.12 Mi Fu, "회화의 역사" "Xuanhe Painting Book" Meng Yuanlao, "Tokyo Meng Hua Lu" Wu Zimu, "Meng Liang Lu" Qi Xia , 송나라 경제사, 상하이 인민 출판사, 1988 저는 이란 아카데미의 Zhao Yueguang입니다. 주로 송나라의 역사와 현대사를 공부하고 장태연학파의 지식전용 역사관을 물려받았습니다. 이 글이 원본이셨다면 팔로우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