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1월 1일
엄밀히 말하면 춘절은 음력 1월 1일 자정부터 시작됩니다. 부모들은 먼저 일어나서 서류를 나눠주고, 문을 열기 전에 불채찍을 꽂은 뒤(직접 문을 열면 신을 만날까 두렵다고 한다) 그런 다음 이야기를 나눈다. 다른 사람들도 차례로 일어났다. 일어나서 여자들은 만두를 굽느라 분주하고, 남자들은 부모의 인도 하에 예배를 드린다. 옛날 조원에서는 천지를 먼저 숭배하고, 태후를 2번, 화덕왕을 3번, 재물을 4번, 조상을 5번 숭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숭배했다.
〔먹는다〕
춘절의 첫 식사는 만두를 먹는 것입니다. 만두를 끓일 때 폭죽을 터뜨려 보세요. 악을 쫓아내고 행운을 구하기 위해 어떤 곳에서는 참깨를 사용하여 만두를 요리하는데, 이는 새해가 참깨 꽃과 같으며 날이 점점 좋아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두는 많이 익혀야 하기 때문에 넉넉해야 하고, 찐빵은 식사 후에 냄비에 넣어 넉넉하게 먹어야 합니다. 만두가 다 익은 후에는 먼저 천지신을 공양하는 그릇을 담고, 그다음에 주부님을 공경하는 그릇을 올린다. 식사할 때는 1인당 한 그릇 외에 한두 그릇씩 더 내는데, 이는 더 많은 사람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만두를 먹는 것은 축제의 즐거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붉은 대추를 먹으면 새해에 일찍 일어나서 열심히 일하여 부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밤을 먹으면 새해에 열심히 일하고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을 의미하며, 땅콩을 먹으면 장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돈을 먹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이것을 먹는 사람은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새해 인사〕
춘절에 새해 인사를 드리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가족의 인사를 하는데, 가족 중 동생들이 어른들에게 새해 인사를 하고, 같은 사람들이 서로 새해 인사를 하고, 이어서 새해를 맞이하는 친밀한 인사가 있습니다. 5차에 계시지 않은 어르신들께 인사를 드리며, 마지막으로 5차에 계신 어르신들과 친지, 친구들에게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예전에는 신년인사를 할 때 머리를 숙이고 인사를 했지만 지금은 그냥 인사만 한다. 기업인들이 새해 인사를 할 때 인사뿐 아니라 서로의 행운도 기원한다. 젊은 세대가 어른들에게 새해인사를 하면, 어른들은 그들에게 '새해금'을 준다. 새 며느리가 시부모님께 새해인사를 드리면 시부모님이 적지 않은 '새해금'을 드려야 합니다. 운성(雲泉) 등 여러 곳에서는 '춘절 오경(春節)에 노인들을 구걸하는 풍습이 있다.
[상서로운 말]
춘절에 길조를 말하는 것은 산동 민속 풍습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매년 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말할 때 "과도하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경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상서로운 말을 해주세요. 자오둥 사람들이 가장 금기시하는 것 두 가지는 첫째, 물건을 깨뜨렸을 때 말을 하지 말고,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도 말없이 치우고 빨리 우물에 던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 말을 하면 안 됩니다. 이것이 재난을 막아준다고 하며, 둘째, 설날 아침에 만두를 요리할 때 몇 개를 삶아서 깨뜨려야 하지만, 부러졌다거나 냄비에 쌓아두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 그러나 "벌었습니다". 돈을 벌고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상인 가족이 이에 대해 가장 각별하며 대화에 관심이 있는지 물어보셨나요? 그는 "그렇다"고 답했고, 이어 돈을 벌었는지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이런 식으로 행운을 빕니다.
[가축]
산둥성 남서부 지역에서는 설날 첫날 오전에 닭, 오리, 거위 등을 방류할 수 없습니다. 등은 하루 종일 또는 최소 반나절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설날을 더럽히고 설날을 어지럽힐까 두려워서(폭죽을 터뜨리면 가금류가 여기저기로 날아다니기 때문에) 소, 말, 개, 고양이 등 다른 가축들도 준다고 합니다. 우대. 설날 아침, 지모는 닭에게 쌀 한 알을 먹으면 알을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가 무엇을 먼저 먹든 반드시 좋은 수확을 거둘 것입니다.
〔가족을 교회 예배로 보냄〕
라이우 등지에는 설 첫날 오후에 가족을 집으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덤을 방문하고, 종이를 태우고, 대포를 쏘고, 절을 하고, 집에 돌아온 후 가계도를 정리하고 춘제 조상 숭배 의식을 마칩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중학교 2학년 가족에게 보내지고, 다른 지역에서는 중학교 3학년 가족에게 보내진다.
〔금기〕
중학교 첫날에는 금기 사항이 많은데, 장소에 따라 비슷합니다. 쥔안에서는 맷돌질(첫해에 맷돌을 금지하고 음력 5일까지 사용할 수 없음)을 하는 일, 물을 길어오는 일, 바닥을 쓸는 일, 남을 때리고 저주하는 일 등을 삼가해야 합니다. 린이에서는 바느질, 만두 만들기, 고기 먹기, 마늘 치기 등을 피하세요. 이위안(Yiyuan)에서는 음력 설 첫날 밤에 등불을 켜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등불을 켜면 쥐가 득실거린다고 합니다.
음력 1월 2일
교동 지역에서는 음력 2일 일몰 후 새해를 맞이합니다. 제물을 올리고 향과 종이를 태우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리에 제단을 차리고 연달아 폭죽을 터뜨리는 모습이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설날 셋째 날 오후에 새해를 기념합니다.
린칭(Linqing)에는 설날 둘째 날에 부신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상인의 집에는 모두 부의 신을 모시는 위패가 있고, 탁자 위에는 '건륭'과 '조산'이 놓여 있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동안 이웃들도 향지를 가져와 재물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장사 번창을 기원하며 상인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친척을 만나러 가는 것은 춘절 기간의 중요한 활동이다. 동부 자오둥, 라이우 등지에서는 설날 둘째 날 시아버지 댁에 가는데, 미혼 청년 남녀가 부모를 대신해 할아버지, 할머니를 방문할 수 있다. 지모는 음력 3, 4일에 시부모님께 새해인사를 드리지만, 5일에는 갈 수 없다. “네 번만 기도하고 다섯 번은 안 하면 다섯 번 기도하면 시어머니가 죽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라이시의 결혼식 방문 순서는 '먼저 이모, 그 다음 삼촌, 그 다음 시아버지, 시어머니'였다.
시부모님 가족은 삼촌, 특히 신혼삼촌을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 닭고기, 생선, 고기, 계란 외에도 라이우 및 기타 장소의 연회에는 일반적으로 과일 접시 4개, 볶음 접시 4개, 작은 그릇 4개, 큰 그릇 4개, 큰 그릇 4개로 구성된 "4상과 4개"가 있습니다. 접시. 손님들은 차례로 삼촌에게 건배를 해야 합니다.
교동에 새로 온 며느리는 첫 해에 남편의 외할아버지 댁을 방문해야 하는데, 이를 '루팅'이라고 한다. 외할아버지 집에 도착하면 뿌리를 내릴 수 있고 이혼이나 조기 과부가 될 가능성도 없다고 합니다. 뿌리를 내리면 할아버지, 삼촌, 이모 등이 모두 새 며느리에게 세뱃돈을 준다. 산둥성 남서부의 신혼부부는 일반적으로 쌍리를 방문하는데, 이는 그들이 짝을 이루어 행운을 빌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옛날 린칭 사람들은 음력 1월 15일이 되기 전에는 친척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8일에는 9일에 시어머니가 죽고, 모퉁이를 돌면 죽는다." 음력 7, 8일에는 9일에 결혼할 수 없다. 음력 달은 괜찮으나 음력 10일은 괜찮습니다. 돌이키는 것은 음력 10일 이후를 말하며, 음력 15일까지는 혼인을 할 수 없습니다. 열다섯 살이 되어야 결혼할 수 있어요.
음력 1월 5일
산둥성 일부 지역에서는 음력 1월 5일을 '다섯 말의 날'이라고 부르는데, 날이 흐리고 맑은 날이 많습니다. 이 날은 그 해의 노새와 말의 행운과 불운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늘이 맑으면 노새와 말이 번창할 것입니다.
이 날은 '포우(Powu)'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여성들이 음력설 5일 전에 결혼을 위해 외출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칼과 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바느질을 하고, 밥, 국수, 상추 요리를 하는 것도 더 이상 금기시되지 않습니다. 임칭시 '포우' 지역에서는 가족단위로 가족을 가족회관으로 보내는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이난에서는 이날 가족들을 데리고 나가기도 하고, 심지어 이날 마당을 쓸면 개미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한다.
이 날에는 린이 등지의 여자들은 밖에 나가서 머리를 빗거나 바느질이나 실을 꿰는 일을 하지 않으며, 바느질이나 실을 꿰면 전갈이나 지네가 끌린다고 합니다.
이 날 만두는 일반적으로 정오에 먹으며, 국수도 먹을 수 있다. "음력 5월 5일에 국수를 먹으면 1석에 1석의 비용이 든다"는 말이 있다.
옛날에는 음력 5월 5일에 가난한 며느리를 나눠주는 풍습이 있었는데, 치핑은 이를 '다섯 가난한 자'라고 불렀다. ". 이날 산현현에서는 역병의 신을 그에게 보내는 풍습이 있는데, 병자를 퇴치하기 위해 모든 집이 마을이나 사거리로 가서 그에게 역병의 신을 보내는 풍습이 있다. 아침 일찍 향과 종이를 태워 역병의 신이 떠나고 가족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많은 기업에서는 설날을 재물신의 탄신일이라고 부르며, 다른 곳에서도 이날 영업을 시작하는 날을 길조로 여긴다.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리고, 부의 신을 숭배하고, 주괴를 상징하는 만두를 먹으며 장사 번창과 풍부한 재원을 기원합니다. 이날은 설날과 마찬가지로 만두 몇 개를 일부러 깨뜨려야 한다. 가게 주인은 부엌 밖에서 큰 소리로 물었다. “야, 주괴 얻었느냐?” 웨이터가 큰 소리로 대답했다. !" 행운을 빌어요. 이날 가장 금기시되는 단어는 '보상'과 '분산'이다. 마늘을 먹을 때 마늘 페이스트를 먹으면 안 된다. 금기를 어기지 않으려면 마늘 페이스트를 '이화 요리'라고 불러야 한다.
음력 1월 7일
음력 1월 7일은 인절(人日)로 당나라에서는 '인승제'라고 불렀다. 사람의 하루의 주인은 번영하고 건강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황현(黃縣), 조원(趙源) 등지에서는 음력 7일, 17일, 27일에 사람을 '소인칠', '어른칠', '노인칠'로 나눈다. 사람들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합니다.
이 날에는 일부 지역에서 신을 숭배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이날 의남에서는 맷돌질을 하며 천지신에게 선물을 바칩니다. 주현현은 불의 신 주롱에게 제사를 드리며 신의 도래를 기념하기 위해 초를 들고 있습니다. "슈지아". 이날 Shanxian과 Yuncheng은 불의 신을 보냅니다.
이날 여성들이 린칭, 지난 등지에서 바느질을 하는 것은 금기시되는 일이다. “남자는 매일 바느질을 하며 시어머니의 눈을 찌르는 일을 전문으로 한다.
"산현현에서는 아침에 만두를 먹습니다. 지금은 포장해서 먹습니다. 이를 '쥐 입 꼬집기'라고 합니다. 밤에는 등불을 켤 수 없습니다. 쥐가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음력 1월 8일을 '곡절'이라고 합니다. Zhuan Eighth Day" 또는 줄여서 "Zhuan Eighth Day". 이 날 이수이의 모든 가정은 국수를 먹고 "국수 굴리는 축을 가지고 1에이커의 땅을 돌립니다." 새해 수확은 완전히 반대입니다. 8일째에는 회전이 금지됩니다. 이 날에는 모든 물레, 제분 및 기타 회전 도구가 회전을 중지해야 합니다. 계곡이 흐리고 맑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8일이 맑은 날이라는 뜻으로 음력 1월 10일을 돌의 탄생일로 삼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맷돌, 맷돌, 돌절구, 천을 두드리는 돌 등의 석기 도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그 해의 농작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창웨이 지역의 일부 사람들은 향과 종이를 태워 예배합니다. 이날은 주현(船縣) 등에도 비슷한 풍습이 있는데, 음력 1월 15일이다. 음력 달은 등불 축제라고도 불리는 등불 축제입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등불 축제의 빛은 악령을 물리치고 모든 질병을 퇴치할 수 있는 상서로운 빛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몸을 빛나게 합니다. 집 안팎 구석구석을 사진으로 찍어보세요.
각각의 특징을 지닌 다양한 종류의 산동등과 무등등이 농장 분위기가 강합니다. , 구식 등불은 산동 중부와 산둥 남서부 지역의 자오둥(Jiaodong)에서 더 눈에 띄는 도시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황도등은 콩가루와 옥수수 가루로 세심하게 제작되고 사실적입니다. 달등은 그 달의 농작물, 과일, 채소의 풍년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예전 텍사스에서는 등불축제가 열렸는데, 일관되게 늘어선 등불, 다양한 모양의 흩뿌려진 불빛, 위엄 있고 화려한 아치형 등불, 예측할 수 없는 상자등 등 다양한 종류의 등불이 있었습니다. 절묘한 등불을 눈꽃등불이라고 하는데, 그것을 만드는 데는 숙련된 장인이 수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시골 복싱에서는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소년들이 등불을 들고 그것을 둘러싸는 것이 풍습이라고 합니다. 나무를 여섯 번 돌리고 '두라오, 두라, 꽃이 피고 맺는 날'을 6번 외운다(두라오가 대추나무를 맡은 시아버지라는 전설이 있다). 대추나무에 빛이 나면 대추 풍작이 있을 것입니다.
비현현 옥황사 박람회에서는 등불 축제 '꽃꽂이'를 맞아 '송송' 행사를 거행합니다. 등주(Tengzhou)의 등불 축제는 더욱 인상적입니다. 등불 축제에서는 주안청(Juancheng)의 소녀들이 꽃나무와 꽃 파는 소녀들을 만듭니다.
어떤 곳에서는 여성들이 금기시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부모님 집에 있는 등불을 보면 남편이 죽을 것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새 며느리가 등불을 피해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