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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표본을 보존하는 방법

(1) 도구 및 소모품

1. 해부 트레이, 검체 병, 주사기: 검체를 고정하고 검체에 고정제를 주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포르말린 용액: 표본을 고정하고 보존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생산 방법 단계. 불린 표본의 준비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며 고정과 보존의 두 단계만 필요합니다.

1. 수정되었습니다. 물고기 몸 표면의 점액을 물로 헹구세요. 그런 다음 번호를 매기고 등록하고 기록하고 천 태그를 묶습니다. 즉시 10% 포르말린 적당량을 복강에 주입하여 내장을 고정시켰다. 그런 다음 등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를 알맞게 펼치고 플라스틱 시트나 두꺼운 종이로 고정한 후 종이클립으로 고정하거나, 각 지느러미 밑부분에 핀을 꽂아 실제 모습과 비슷하게 펼칩니다. 형태. 모양을 완성한 후 플라스틱 접시나 기타 용기에 담아주세요. 먼저 5~10% 포르말린 용액 적당량을 복부에 주입한 후, 5~10% 포르말린이 들어있는 검체병에 넣어 고정합니다. 고정 시간은 몇 시간에서 하루 정도 소요됩니다.

2. 저장합니다. 보존을 위해 표본을 5% 포르말린 용액 또는 70% 알코올 용액에 담급니다.

1. 어류 박제 기술

(1) 재료의 선택 및 가공

생태 환경의 다양성으로 인해 어류의 형태적 변화는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연골어류 중 상어는 긴 방추 모양을 갖고 있고, 전기가오리는 납작한 원반 모양을 하고 있다. 경골어류의 대부분은 잉어나 농어처럼 납작하고 스핀들 모양이고, 일부는 장어, 장어처럼 직사각형이고, 개복치, 귀상어 등과 같은 특별한 모양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형태에 상관없이 크기가 작거나 비늘이 쉽게 떨어져서 담가서 보존해야 하는 어종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몸체가 싱싱하고 껍질과 비늘이 온전한 어종만을 채취재료로 선택한다. 특별한 형태의 생선은 단면선과 제작단계가 일반 생선과 조금 다릅니다. 대형어류의 경우 침지법으로 표본을 준비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형태를 보존하기 위해 필링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생선의 비늘은 껍질을 벗기면 쉽게 떨어지고, 떨어진 후에는 접착이나 수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껍질을 벗기기 전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잉어와 같이 비늘이 큰 물고기의 경우 대부분 떨어지기 쉽습니다. 겨울은 약간 더 길어질 수 있으며 약간 건조한 후에 비늘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면 털빠짐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본체 표면에 접착제를 도포하여 접착제의 끈적임을 활용하여 비늘이 쉽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제작 시에는 접착제가 마르거나 피부가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본체 양쪽을 젖은 천으로 덮어주세요.

상어, 가오리, 비늘이 작아 쉽게 떨어지지 않는 일부 종의 경우 위의 방법을 사용할 필요 없이 몸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주기만 하면 된다.

(2) 기록

위의 측정지표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 외에 성별, 수확지, 수확시기, 무지개색 등도 기록한다. 물고기의 체색은 변하기 쉽기 때문에 표본을 건조시킨 후 도색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한 기록이 필요하다.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물고기는 자웅이가 있어 외관상 구별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부 물고기, 특히 수컷 물고기는 번식기에 특별한 색, 즉 결혼색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번식기가 끝나면 식별하기가 더 쉽습니다. 사라지고 원래 색상으로 돌아옵니다. 일부 종은 수컷과 암컷 지느러미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며 일부 물고기는 특별한 연결구(예: 상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신체 구조의 차이를 이용하여 성별을 결정해야 합니다.

(3) 물고기 껍질 벗겨내기 방법

물고기 몸체의 크기는 껍질의 두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또한 외부 형태의 변화도 다양하므로 내부적으로는 필링시에는 똑같이 시술할 수 없으며, 모양에 따라 다양한 절개라인을 사용해야 하며, 피부 필링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절개라인을 줄이고 단축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일반 생선의 껍질 벗기기(잉어를 예로 들어요)

껍질을 벗길 때에는 먼저 작업대 위에 젖은 수건이나 걸레를 깔아 놓고서 생선 몸통을 줄여 작업합니다. 테이블의 저울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물고기 몸통을 수건 위에 수평으로 놓고 메스를 사용하여 몸통의 복부 표면(배지느러미 앞부분)에서 뒤쪽까지 일직선으로 자르고 항문을 우회하여 꼬리 밑부분까지 절개합니다. 꽃자루. 계속해서 메스를 사용하여 절개 부위 양쪽의 복부 표면을 따라 피부와 근육을 점차적으로 자르고 분리합니다. 절단 시 칼날이 근육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어야 합니다. 피부.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를 떼어낼 때에는 몸 안쪽에 있는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지느러미 가시 밑 부분을 잘라낸 후, 메스를 이용해 몸통 양쪽과 꼬리자루를 따라 밑 부분까지 잘라주면 된다. 꼬리 부분에 도달하면 꼬리뼈 끝(꼬리지느러미의 앞쪽 끝)이 잘립니다. 이때 꼬리의 피부와 근육이 대부분 분리됩니다. 그런 다음 몸의 양쪽에서 등지느러미 가시 밑부분, 즉 물고기 몸의 등지느러미 부분에 도달하면 가위를 사용하여 꼬리뼈부터 어깨끈 위치까지 지느러미 가시를 점차적으로 잘라냅니다. 그런 다음 메스를 사용하여 머리 뒤쪽의 경추를 잘라 내고 벗겨진 근육을 잘라냅니다. 견갑골의 쇄골, 오구 등은 피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할 수 없습니다. 피부와 연결되지 않은 뼈와 그에 붙어 있는 근육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억지로 뼈를 떼어내는 것보다 피부에 뼈를 더 많이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부가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목 근육은 칼이나 가위로만 제거할 수 있으며 앞쪽으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큰 물고기의 경우 껍질과 근육의 일부를 벗겨낸 후, 근육을 분할하여 제거해야 체중 감량과 작업이 원활해집니다. 그런 다음 아가미와 머리에 붙은 뼈와 살, 특히 볼의 근육을 제거하고 체표면과 관련이 없는 뼈를 제거한 뒤 뇌를 제거하고 안구를 파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신체 각 부위에 남아있는 근육과 지방을 제거합니다.

2. 특별한 모양을 가진 물고기의 껍질 벗기기

특수한 모양을 가진 물고기의 껍질 벗기기 방법은 일반적인 물고기의 껍질 벗기기 방법과 거의 동일하며, 가장 큰 차이점은 모양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크게 그래서 절개라인도 상당히 불규칙한데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라 절개라인을 결정할 수 있다.

(1) 절개라인은 최대한 최소화하고 짧게 하되, 반드시 근육의 모든 부분을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단면선은 표본의 외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최대한 숨겨진 곳에 숨겨야 합니다.

(3) 항문 구멍, 지느러미, 비늘 등 다양한 장기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위의 원칙을 바탕으로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이고 특수한 어류 섹션 라인 오프닝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 귀상어 : 몸통 부분이 방추형으로 일반 물고기처럼 복부 표면에서 세로 방향으로 잘라낼 수 있습니다.

머리 앞부분은 원호 모양으로 양쪽으로 삽처럼 뻗어 있어 머리의 배면이 'D'자 모양으로 잘려져 있다. 필링 시 건조 후 수축으로 인한 울퉁불퉁함을 방지하기 위해 머리 등의 연골을 최대한 제거해 보세요.

② 홍어 : 몸통은 편평하고 원판 모양이며, 몸통은 폭이 넓으며, 가슴부터 꼬리까지 세로로 자를 수 있으며, 살은 일직선으로 잘라야 한다. 두 부분이 서로 수직이 되어 "+" 모양을 형성합니다.

③ 개복치 : 몸은 타원형이고 옆면이 편평하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가 크고 위 아래로 뻗어 있다. 껍질이 두껍고 거칠며 껍질을 벗길 때 뒤집기가 힘들다. 그 단면선은 다른 물고기의 단면선보다 큽니다.

강과 바다에도 많은 종의 포유류가 살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돌고래(강돼지), 고래 등 물고기와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지느러미가 없는 돌고래는 물고기와 같은 방법으로 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사지는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로 특화되어 있지만 지느러미의 표면은 껍질로 덮여 있습니다. 그리고 지느러미의 배면을 잘라서 벌린 후 근육을 제거해야 하며, 동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 표면으로 넘치지 않도록 주걱으로 많은 양의 지방을 긁어내야 합니다.

(4) 생선 껍질 방부 처리

껍질을 벗긴 껍질을 75~80% 알코올에 담그고 몇 시간 후에 뒤집어 알코올이 침투하기 쉽도록 하세요. 고르지 않게 담그면 일부 피부가 썩고 비늘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여러 부분의 피부에 바르십시오. 큰 물고기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하루나 이틀 후에 꺼내십시오. (장기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알코올의 영향으로 피부가 딱딱해집니다. 이는 수분의 일부가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부를 물에 담그고 부드러워지면 몇 시간 동안 헹구십시오. 피부 안쪽에 삼산화비소 등을 혼합한 방부제를 바르고, 꼼꼼히 바르도록 노력한 후 채워주세요.

(5) 물고기 박제 표본의 충전 방법

충전과 도체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전자는 작은 물고기에 적합하고 후자는 큰 물고기에 적합합니다.

1. 일반적인 물고기 충전 방법

먼저 납선과 5개의 합판 또는 나무판을 사용합니다(판의 두께는 물고기 몸체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 물고기 몸의 세로 단면 모양과 유사한 골격을 만드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물고기 몸의 세로 단면 모양이 척추판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길이의 리드선 조각을 가져옵니다. 두께와 두께를 고려하여 고리 모양으로 구부린 후 등판에 못으로 고정하여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기둥의 하단에는 형판을 고정하기 위한 다이가 나사산으로 끼워져 있습니다. 몸이 편평한 물고기에게 적합합니다.

직사각형 나무블록을 연결해 메인보드를 형성합니다. 전반부는 나무블록이고, 후반부는 리드선으로 보드 위에 꼬아서 보드 표면의 적절한 위치에 구멍을 2개 뚫습니다. 리드선 두 부분을 약 30초 동안 잡아서(물고기의 크기에 따라 다름) 구멍을 통해 중간 지점까지 통과시킨 다음 양쪽 리드선을 아래로 접어 나무판에 넣고 비틀어줍니다. 리드선의 하단이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방추 모양과 몸이 긴 물고기(상어 등)에 적합하며, 휘두를 때 꼬리가 휘어진 자세로 되어 있는 물고기에게도 적합합니다.

리드와이어를 단독으로 사용하여 세로단면 형태로 구부려 무거운 무게를 견디지 ​​못하는 작고 키가 작은 물고기에게 적합합니다.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든 표본의 기둥은 테이블에 고정되기 위해 몸 밖으로 길이가 20cm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본체를 지지하는 리드선 지지대 하나만 사용되어 관찰시 눈이 더욱 즐겁습니다. 리드선 지지대는 가장 긴 지점에 배치해야 하며, 더 두꺼운 리드선이나 둥근 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면 및 후면 웨이트의 균형이 맞지 않아 시편이 앞뒤로 기울게 됩니다. 따라서 큰 물고기의 경우 기둥을 2개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정적입니다. 그런 다음 만들어진 뼈대를 몸체에 넣고 꼬리끝의 리드선을 꼬리베이스의 상하로 삽입한 후 머리끝을 두개골에 삽입하여 리드선과 몸체가 연결되도록 한다. 풀리지 않고.

꼬리 줄기부터 계속해서 톱밥(또는 대나무 명주)을 채워 넣는다. 한 부분을 채운 뒤 바늘과 실을 이용해 비늘 사이에 바늘구멍이 들어가도록 꿰맨다. 스레드를 숨길 수 있습니다. 꼬리가 왼쪽으로 휘어지도록 표본을 만들면 오른쪽에 더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정적인 형태로 만들 경우에는 양쪽이 균등하고 대칭적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머리와 옆구리의 아가미 틈에는 톱밥이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나무 비단이 채워져 있습니다. 또는 적절한 양의 흰색 접착제를 추가하여 나무 칩이 모두 채워지고 함께 꿰매어질 때까지 함께 붙입니다.

시편을 봉합한 후 체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충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손으로 살짝 짜거나 입에서 필러를 추가하여 표면을 매끄럽고 탄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통통하다.

2. 큰 물고기의 틀을 싣는 방법(철갑상어를 예로 들어요)

철갑상어의 몸체는 방추형이며 일부 무게는 수백 킬로그램에 이릅니다. .위의 방법을 따르면 채우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표본의 무게가 스탠드의 하중 용량을 초과했기 때문에 표본이 서 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박제 전 측정한 목, 가슴, 허리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몸체보다 약간 작은 속이 빈 몸체 틀을 나무와 나무 띠로 못으로 박아야 한다(제작 시 동물 몸체 채우기 방법 참조). 그런 다음 직경 10~15mm, 적절한 길이의 둥근 철 조각 2개를 기둥으로 사용하고(기둥의 양쪽 끝은 나사로 고정해야 함) 몸통과 시험대에 각각 너트로 고정합니다.

프레임이 완성되면 표면을 대나무 비단으로 덮고 밧줄로 단단히 묶어 표면을 매끄럽고 매끄럽게 만들어 원래 몸 모양과 유사하게 만듭니다(꼬리 부분을 프레임에 못을 박아야 할 경우 꼬리를 곡선 모양으로 못을 박습니다. 그런 다음 몸체 프레임을 몸체에 넣고 등뼈와 가슴 지느러미가 꽉 찼는지 확인하고, 채워질 때까지 죽순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 한 다음 절개 선을 바늘과 실로 봉합합니다.

포유류 중 돌고래와 상괭이의 채우는 방법(몸집이 작은 경우 일반 어류의 채우는 방법 참조)은 철갑상어와 거의 동일하지만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가 따라서 사지뼈를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와 비슷한 모양과 크기로 3개의 부목으로 잘라서 실을 수 있도록 하고, 지느러미에 매립하고 납선으로 몸통브래킷에 고정하고 적당량의 부목을 가한다. 대나무 와이어 또는 기타 필러를 위아래로 삽입하여 제거된 사지 뼈와 근육을 교체합니다. 3개의 부목을 사용하는 목적은 건조 과정에서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가 수축되거나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돌고래와 상괭이의 피부는 탄력이 있고 수축성이 크기 때문에 수축과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속을 채우고 채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늘과 실로 바느질을 해주세요. 봉합 과정에서 자주 관찰하고 부족한 점을 적절하게 보완하거나 교정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6) 물고기 자세 표본의 성형

먼저 브러시나 젖은 천을 사용하여 표면에 붙어 있는 나무 조각이나 대나무 철사를 제거합니다. 접착제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표본을 생태학적 자세로 배열합니다.

그런 다음 길이가 약 10cm이고 리드선 기둥의 직경보다 약간 큰 유색 플라스틱 알루미늄 튜브 또는 매끄럽고 얇은 대나무 튜브 두 조각(또는 섹션)을 측정하여 표본의 기둥 위에 놓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드선이 녹슬고 시편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리드선을 덮습니다.

시편대를 가져다가 두 기둥의 대응 위치에 구멍을 2개 뚫고, 그 구멍을 통해 기둥 하단의 리드선을 삽입한 뒤 표본대 바닥에 고정하고, 표본이 리드선이나 철로 지지될 수 있도록 메타기둥의 지지로 공중에 매달려 있습니다. 큰 물고기의 경우. 리드선 지지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둥근 오목(물고기의 몸 모양에 따라) 지지판이 있는 표본 테이블 위에 표본을 놓습니다.

지느러미가 말리거나 고르지 않게 펼치려면 말 건조지(지느러미가 두꺼운 경우 3중 합판이 필요함)를 사용하여 지느러미를 펼쳤을 때 각 지느러미의 모양과 크기를 대략적으로 비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핀의 조각을 핀의 상단, 하단 또는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고정하고 종이 클립을 사용하여 핀을 하나씩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안을 삽입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아두어 비늘이 말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몸이 건조된 후 몸 표면에 묽은 바니시와 장밋빛 물을 발라 윤기를 더해주며, 평생 동안 자연스러운 촉촉한 모습을 보여주며 피부와 비늘을 보호해 줍니다.

물고기 몸체 표면의 구강 및 아가미 틈의 원래 색상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박제 또는 물고기지도 전의 색상 기록을 기반으로 유성 페인트에 약간의 바니시 및 로진 물을 혼합하여 색상을 지정해야합니다. , 색상은 연한 것부터 진한 것까지 짙고 점진적으로 착색되어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밝고 선명한 비늘 무늬가 있는 물고기의 경우 비늘 무늬의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투명한 수채화 물감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라벨을 표본판에 부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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