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중국 기업 정보 - 성공적인 연설의 달인 존 로크

성공적인 연설의 달인 존 로크

성공은 과학이며 그 안에는 많은 법칙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성공은 따라할 수 없습니다. 성공의 법칙을 찾으면 성공으로 가는 길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큰 돌을 옮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수레를 옮기는 것은 매우 간단해집니다. 따라서 성공하려면 성공의 법칙을 찾는 한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다음은 성공적인 연설의 대가인 존 로크에 대해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성공적인 연설의 대가 존 로크

존 로크(1632- 10월 8일(1704년 10월 28일)은 영국의 위대한 사상가, 철학자, 작가였습니다. 존 로크의 사상은 후대 정치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계몽주의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자 자유주의자로 널리 평가받고 있다. 그의 저술은 볼테르와 루소뿐만 아니라 많은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가와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이론은 미국의 독립선언문에 반영되었습니다.

로크는 영국 경험주의의 창시자였지만 그 자신도 이 철학적 사상을 완전히 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로크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개념이 인간의 감각 경험에서 나오거나 이를 반영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데카르트 등의 타고난 관념론을 버리고, 인간의 마음은 처음에는 백지와 같으며, 정신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것은 경험(그가 관념이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관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감각 관념과 반성 관념. 느낌은 감각을 통해 외부 세계를 감지하는 데서 발생하는 반면, 성찰은 마음 관찰 자체에서 비롯됩니다. 합리주의자들과 달리 로크는 지식의 유일한 원천으로서 이 두 가지 개념을 강조했습니다. 로크도 사상을 단순 사상과 복합 사상으로 나누었지만 적절한 구별 기준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단순한 아이디어뿐이며, 우리 자신도 수많은 단순한 아이디어로부터 복잡한 아이디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로크는 또한 감각의 특성이 "1차 특성"과 "2차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로크는 세상이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물질의 기본 속성에는 모양, 운동 또는 정지, 수 및 물질과 분리될 수 없는 기타 속성이 포함되며, 2차 속성에는 색상, 소리, 냄새 및 기타 속성이 포함됩니다. 로크는 1차 특성은 대상에 있고 2차 특성은 지각하는 사람에게만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로크는 데카르트의 이원론 이론을 따랐으며 일부 속성은 인간 이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로크의 철학적 사고는 일관성이 없고(20세기의 또 다른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 로크가 철학적 문제를 “단편적으로” 다룬다고 비판한 적이 있다) 허점도 많지만, 하지만 이후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로크가 개척한 경험주의는 조지 버클리와 데이비드 흄에 의해 계속 발전하여 유럽의 두 가지 주류 철학사상이 되었습니다.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에게 우리 중국인은 그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의 '유토피아', 프랑스의 데카르트, 이후의 헤겔, 마르크스, 니체와 같은 로크의 동시대 사람들과 비교하면 로크는 그야말로 빛이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람들은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로서 로크의 자질이 너무 열등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데카르트와 헤겔의 합리성 설계는 우리 중국인들을 동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니체의 시에 비하면 로크의 언어는 참으로 희미합니다.

내용적으로는 중국의 『의례서』에 “대화세계”에 대해 “대도의 길, 세상은 공익을 위한 것”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유능하고 유능한 사람을 선택하고 신의를 갖고 조화를 이루면 늙은이가 자기 친척만 돌보지 않고 자기 자식을 자식으로만 낳지 않게 하여 늙은이가 죽고 강한 자가 유익을 얻게 된다. 젊은이는 성장할 수 있고 외로운 사람, 외로운 사람, 아픈 사람은 모두 지원받을 것입니다. 남자에게는 자기 몫이 있고 여자에게는 자기 집이 있습니다. 물건이 혐오스러워 땅에 버려지면 스스로 숨길 필요가 없으며, 권력이 혐오스럽고 몸에서 나오지 않으면 스스로 숨길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폐쇄를 추구하지만 번영하지 못하고, 도둑질하고 강도질을 하면서도 강도질을 하지 않으며, 외부 사람들이 외부 세계에 폐쇄되지 않는 이유를 대동(大同)이라고 합니다. ?헤겔과 마르크스는 뛰어난 디자인과 완벽한 배치를 갖고 있다. 중국 교육사에서 로크의 '교육'의 위상도 프랑스 루소의 '에밀'에 비해 매우 열등하다. 그 결과 사람들은 늘 '에밀'식 자녀교육 이상을 이야기해 왔다. 그러나 로크가 『교육에세이』에서 언급한 교육적 지혜를 언급하기는 어렵다.

중국인은 이제 우수성을 추구하고 있는데 로크는 참으로 너무 평범하고 눈에 띄지 않기 때문입니다.

로크의 평범함은 그의 서사 언어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가 평생을 들여 집필한 『인간 이해에 대하여』는 사실 읽기가 너무 힘들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그의 문체가 웅변적이고, 길고, 반복적이며, 특히 지저분하고, 긴 문장과 가끔 문법적 오류가 있기 때문이다. 루소나 니체와 비교하면 그의 표현력은 결코 같은 수준이 아니다.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평가 방법에 따르면 로크의 IQ는 그다지 높지 않아야 합니다.

칭찬할만한 점은 로크 자신도 이를 잘 알고 있다는 점이다. 자신에 대한 평가는 바닥을 쓸고 있는 하급 직원과 같을 수 있다면? 지식의 길, 비록 작은 야망은 아니더라도? 그러나 영국의 위대한 철학자이기도 한 러셀은 나중에 로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현대 유럽 철학에서 최초의 분열이 일어난 것은 바로 로크의 철학 때문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륙철학은 대규모 체계를 구축했다. 그 주장은 선험적이며 종종 주장 범위 내의 세부 사항을 무시합니다. 반면에 영국 철학은 보다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연구 방법을 따릅니다. 그것은 단편적인 방식으로 많은 사소한 사항을 논의하고, 일반 원칙을 제안할 때 직접적인 증거의 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러셀, 『서양의 지혜』, 중국 여성출판사, 2004년 1월판, 288쪽.) 이 평가는 매우 정확하고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직 위대한 영국 철학자만이 그러한 이해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전체론적이고 혼란스러운 사고를 옹호하는 중국인에게 그런 '쓰레기 수집가'는 경멸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완벽한 건물을 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수천년 동안 그것을 사용해 왔으며, "세상의 모든 것이 왕의 땅이어야 하고, 땅의 해안은 왕의 신하가 되어야 한다"는 정신이 사상 분야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신 '나의 길은 일관한다'는 정신도 바로 이런 정신이다. 그러나 이것이 단지 개인의 생각과 지식으로만 본다면 가치가 있지만, 국가의 통일된 사상이라면 끔찍하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경험론자로서 로크의 존재 가치입니다.

로크는 지식의 길에 있는 하급 직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완전한 체계적 이론을 창안한 적이 없고,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고 심지어 전능하고 전능할 수도 있는 헤겔이나 마르크스와 같은 합리적인 체계를 창안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는 모든 것을 설명하기 위해 내 자신의 이론적 개념을 사용하고 싶지도 감히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그는 단지 자신의 감정, 인식, 경험에서 출발하여 현실 세계에 대해 약간의 토론을 시도했습니다. 우리는 세상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모든 것을 이해해야 하며, 그 이상을 욕심내서는 안 됩니다. 형이상학적인 이론적 틀을 가정하지 마십시오. 그의 합리성은 선험적인 합리성이 아니라 경험에 기초한 합리성으로 설계되었으며, 근거 없는 추측을 하지 않는다. 눈부신 독창성과 구성이 없습니다. 과시할 지성도 없고 감상할 영성도 없고 솟아오르는 열정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오직 객관적이고 차분한 분석과 우리에게 제시된 다양한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제한된 지성을 사용하려고 노력하는 것뿐입니다. 그는 지식의 바다에서 매우 정직한 사람입니다. 이는 그의 『인간이해론』과 『능력이해지도론』에 표현된 사고방식이기도 하다. 로크는 『인간이해론』의 표현상의 문제로 인해 이 작품이 언어의 단순성과 명확성을 무시한 채 말년에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표현하려는 의도에 불과했음을 깨달은 것 같다. 그래서 그는 죽기 전에 이 위대한 작품의 서문으로 『이해력지도론』의 축약본을 썼다. 책을 다 완성하기도 전에 세상을 떠난 게 안타깝다. 우리 중국인이 이런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중국인들은 항상 독창성과 정교함, 그리고 열정과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존경해 왔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원래 합리성이 발달하지 못한 나라이다. 로크의 느리고 세밀한 이해와 분석을 어떻게 견딜 수 있을까? 우리는 늘 막연한 생각에 익숙해져 왔습니다. 나는 큰 소리로 강의하는 데 익숙하고, 큰 소리로 말하는 데 익숙하고, 맹목적으로 고음의 노래를 부르는 데 익숙하다. 중국은 시를 좋아하고 맹자식 웅변도 좋아하는 나라이고 민족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감정이 모든 것을 압도하지만 논리와 경험의 여지가 없다. 여기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자신의 내면 세계에 대한 경험은 외부 사물에 대한 탐구보다 훨씬 더 큽니다. 그리고 로크는 바로 외부 세계를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이해능력에 대한 그의 연구는 바로 외부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준비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왕양명은 마당에 있는 대나무를 확인할 줄만 알 뿐 로크식의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중국인들은 한때 사물을 조사하려는 야심이 있었지만 결국 그렇게 할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자료를 찾다가 마침내 루소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루소의 『에밀』에서는 도교, 특히 장자의 낭만과 맹자의 웅변, 공자의 자비, 조화로운 세계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루소의 언어 스타일은 중국 시의 스타일과 매우 유사하다. 열정적이고 예술적 구상이 가득합니다. 마침내 우리는 완벽한 세상에 절합니다. 로크는 『교육 에세이』에서 언급한 것과는 달리 실제로는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체벌을 옹호했다. 특히, 고집 세고 고집 센 아이들에 대해서는 단호히 제지해야 하며, 심지어 거칠고 자의적인 방법을 사용하도록 옹호하기도 합니다. 중국이 '신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는 중국인민에게 더욱 견딜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로크는 그가 말한 교육이 현실의 진정한 교육이고, 그의 교육적 지혜는 현실의 위대한 지혜이다. 루소가 교육 이상의 유토피아를 창조하고 항상 인류가 더 나은 이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대가라면, 로크는 아름다운 이상을 실현하는 교육 현실주의의 대가입니다. 중국에는 루소가 필요하지만, 경험적 합리주의자인 로크도 필요합니다. 이념적 지식을 향한 길에는 하급 고용인이 필요합니다.

사실 로크의 인류에 대한 가장 큰 공헌은 그의 정치적, 이념적 지혜에 있습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유일한 정치적, 이념적 지혜이다. 그는 『정부에 관한 제2부 논문』에서 자신의 정치권력분립 사상이 이 지구상에서 실천되어 인류 최초의 초강대국이 되었음을 분명히 밝혔다. 훗날 영국의 사상가인 액턴 경(Lord Acton)이 권력과 부패의 관계 법칙을 제안하게 된 것도 그의 생각이었습니다. "권력은 부패를 낳고, 절대 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를 낳는다." 완벽한 사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 절차적 개선만을 꾀하는 데에는 그의 정치적 경험이 지혜로웠다. 그의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사회는 아름다운 이상에 끊임없이 접근하지만 결코 그것을 달성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회개혁의 성과가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로컬적인 관점에서는 느리지만, 큰 기복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빠릅니다. 그의 경험주의는 자유, 평등, 박애에 대한 루소의 아름다운 비전을 사회적 현실에서 점차 실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완벽한 아이디어가 현실로 구현되면 왜 지상에서는 재앙과 지옥으로 변하는가? 이것은 인류 사회의 영원한 미스터리이다. 그러나 이 미스터리는 로크의 지혜에 의해 일찍 해결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서투른 평범한 로크의 천재성이다. 로크가 합리적이고 완벽한 건물을 설계하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지식의 길을 걷는 하급 직원이 되기를 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플라톤과 루소부터 헤겔과 마르크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그러한 완벽한 체계의 뛰어난 설계자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로크는 자신의 감정과 자신이 느낄 수 있는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지혜를 바탕으로 자명한 진리와 추론된 지식을 찾는 데에만 만족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항상 조용하고 조심스럽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주의는 그를 속이는 것을 꺼리게 만들고 어떤 변화도 기존의 전통과 현실에 기초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그러한 평범한 생각은 연이은 사회 변화 속에서 조바심, 폭력, 과장을 기적적으로 극복합니다.

디자인에 있어 합리적인 완성도를 추구하는 것은 사회적 형식주의와 관료주의, 과장의 이념적 원천이다. 완벽한 디자인과 컨셉은 현실에서 찾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형식주의와 과장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완벽한 디자인은 기술적인 장인정신, 예술, 기계 제조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실 사회, 특히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분야에서는 한번 실행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는 사람이고, 사람은 문화적 사람, 개념적 사람, 스스로 의미를 엮어내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한 문화의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의 문화적 현실 속에서도 살아가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그리움 속에 살고 있다. 인간의 존재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이론이 아무리 아름답게 설계되어 있어도 그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항상 상당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단순하고 순수한 방식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과 현실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결함이 인간 존재의 방식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항상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현실로서의 생존에는 결함이 가득합니다. 인간이 진보하는 길은 결점을 고치고 점진적으로 완벽에 접근하는 것일 뿐이지만, 결점이 있는 인간에게 완벽이 갑자기 올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앙이 될 것입니다. 이는 마치 하늘의 별들이 아름답지만 갑자기 세상에 나타난다면 인류에게 엄청난 재앙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하늘 높이만 떠 있는 아름다운 별은 인류를 인도하는 등불이다. 왜냐하면 이상적인 디자인의 완성도를 이루기 위해서는 현실에 존재하는 복잡함을 '백지'로 바꾸어 가장 아름답고 최고의 그림을 그려내려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괴물과 괴물". 따라서 4대 낡은 것은 파괴되어야 하며, 따라서 특정 유형의 사람과 사물에 대한 최종 해결책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루소의 "자유, 평등, 박애" 이상을 위해 그의 충성스러운 신자인 로베스피에르는 주저하지 않고 프랑스 전체를 순수한 독일을 위해 피의 폭풍으로 만들었습니다. 유대 민족에 대한 해결책은... .... 아름다운 이상이 현실에서는 언제나 쉽게 파괴적인 재앙으로 변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하이데거가 묘사한 것처럼 인간이 이 땅에 시적으로 거주하기보다는 결함을 안고 이 땅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든다. 우리가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작은 쓰레기를 발견하면 치우는 쓰레기 수집가처럼 로크처럼 약간의 손질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인류 사회가 점차 더 깨끗하고 더 좋아질 것입니다. 공정함과 정의는 언제나 우리가 추구하는 이상이지만, 이것이 결코 완전히 실현될 수는 없다는 것을 합리적으로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청소부들의 노력은 결코 이 목표에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이 점을 직시한다면 인간 사회의 파괴적인 재앙은 결코 인간의 이유로 오지 않을 것입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