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따르면 신엽촌도 현재 국내 최대 엽씨집거촌이다. 수백 년 동안 옥화엽씨 가문은 이곳에 넓은 주택을 지었고, 신엽촌에는 지금까지 16 개의 고사당, 고홀, 고탑, 고사, 200 여 채의 고민가 건물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연대가 오래되고 건축 유형이 풍부하여 국내외 고대 건축 전문가들에 의해' 중국 명청 건축 노천박물관' 으로 칭송되었다.
신엽마을의 전체 군락건물은 오행구궁으로 배치돼 우리나라 전통의 천인일치의 철학사상을 담고 있다. 신엽촌에 들어가는 것은 마치 미로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마을에는 수백 개의 골목이 있는데, 이 빽빽한 골목들은 폭이 거의 3 미터, 좁은 거리는 80 센티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마을명언) 양쪽의 집은 높고 폐쇄적이며 골목길은 좁고 그윽하다. 크고 폐쇄된 백분벽은 한 가구를 좁은 아트리움 뜰로 에워싸고, 종횡으로 교차하는 골목은 가구와 집, 집을 유기적이고 질서 정연한 전체로 연결해 동양의 신비로운 문화를 구현한 입체 이미지를 구성한다. 신엽마을의 사당 발육도 매우 전형적이다. 그것의 사당은 수량이 많고, 등급이 분명하며, 규격이 완비되어 대량의 역사의 민속정보를 기록하였다. 질서당은 옥화엽씨의 총사로, 마을의 북단에 위치하며, 신엽마을의 구조중심이기도 하다. 신엽마을의 가장 오래된 주택은 모두 그것의 양쪽에 건설되었다. 옥화엽씨 제 8 대에 이르자 분방파가 분단을 짓기 시작했다. 이 종묘들은 질서 정연한 당의 좌우와 후방에 분포되어 있다. 서산 사당은 신엽마을의 가장 오래된 사당이자 옥화엽씨의 세묘로 원대에 건설되어 지금은 신엽초등학교의 일부가 되었다.
숭인당은 신엽촌에서 가장 크고 넓고 화려한 사당으로, 조상의 묘뿐만 아니라 총사당도 능가하는 규모다. 일반 사당은 2 진이나 3 진밖에 없지만, 숭인당은 4 진으로 총 26 미터 깊이로 깊이 들어가는 신비감이 매우 강하여 중국 건물에서는 보기 드물지만, 숭인당이 옥화엽씨 가문에서의 지위와 중요성을 충분히 볼 수 있다.
신엽의 사당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그 회의실은 일족이 사법권을 집행하는 곳이며 중요한 예절 행사를 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가족의 부를 표현하기 위해 양화동을 조각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신엽촌에는 한 조의 건물이 유난히 눈에 띈다. 바로 마을 입구에 세워진 휘운탑, 문창각, 토지사였다. 명대에 세워진 휘운탑은 탑 밑에는 어떤 조각도 없고, 조형은 수려하고 단정하다. 이것은 풍수탑이다. 더 중요한 것은, 신엽촌인들이 문풍탑이라고 일컬어 문운을 빌었다는 것이다. 문풍탑이 건설된 지 300 여 년 후 청나라 동치년 동안 또 그 발가에 문창각을 만들었다. 문창각은 문풍탑의 보조건물이며, 역시 문운을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나중에 북쪽에 문창각에 바짝 달라붙어 토지사를 지었다. 토지사는 풍년, 문풍탑, 문창각을 빌며 문운을 빌었고, 이 세 가지가 함께 농업 시대 엽씨 가문이 가계를 경작하는 이상과 추구를 고스란히 반영했다.
< P > 는 마치 시간터널에 들어간 것처럼 수백 년 동안 시간을 거슬러 올라갔고, 우리는 명대로 돌아와 청나라로 돌아갔다. 신엽마을의 고민가 건축물은 명대의 유창함과 간결함에서 청대의 부조류에 이르기까지 근대 반박귀진까지 사상사, 심미사, 사회사의 완전한 궤적을 그려냈다. 신엽촌은 원말명 초부터 쇠퇴하기 시작했고, 전체 역사 과정은 서로 다른 시기에 건설된 집과 정착지의 계획에서 분명하게 드러났다. 여러 시기의 건축 풍격과 조각 도안은 모두 시대의 흔적을 깊이 새겼다. 한적한 골목, 1 급 청석판에서 우리는 세월의 변천과 한숨을 읽었지만, 우리는 또한 신엽인의 추구와 즐거움을 읽었다. 여기에는 역사가 우여곡절로 가득 찬 고대 건축물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곳은 더욱 한편으로 사람을 유유하게 하는 정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