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견해는 일반적으로 한나라의 농장은 자급자족하는 자연 경제 단위였으며, 외부 세계와 상업 활동이 거의 없었더라도 농장 내에서 이루어졌다고 믿습니다. 즉, "폐쇄된 시장"입니다. 예를 들어 Qiu Hansheng 씨는 동한 왕조에서 "농장은 경제적으로 완전히 자급자족할 수 있는 단위였습니다. 식량, 의복, 생산 도구, 무기, 심지어 질병까지 외부 공급원에 의존할 필요가 없었고, 의학적 필요." Zhu Shaohou 씨는 한 왕조의 농장이 "자급자족하는 봉건 경제 단위"이며 "밀폐된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He Tianming 씨는 한 왕조의 장원이 "기본적으로 내부적으로 자급자족하고 폐쇄된 시장이며 외부 세계와 거의 교환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Xiao Fang 씨는 "동한 왕조 귀족의 영지는 응집력 있고 자급자족하는 경제 및 사회 단위"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한나라의 경영방식과 한나라의 정책을 살펴보면, 한나라에는 내부의 상품교환과 농장과 외부 사이의 상품거래가 상당히 활발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농장의 내부 및 외부 시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시장은 전통적인 견해처럼 단지 자급자족할 수 있는 자연 경제 상태가 아닙니다.
최근 몇 년간 일부 학자들은 한나라의 농장이 폐쇄적인 경제 상태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판수지 씨는 한 왕조의 농장은 "기본적으로 자급자족하는 반폐쇄적인 경제 단위"였으며 "잉여 생산물도 상품 유통에 들어갔다"고 믿습니다. Ma Xin 씨는 한 왕조의 농장이 "한 왕조의 상품 경제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곡물은 상품 시장의 중요한 공급자이자 상품 경제의 중요한 운영자였다"고 믿습니다. Wang Yanhui 씨는 "'밀폐된 시장이 된다'는 말은 농장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이 높은 수준의 자급자족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할 뿐, 농장이 소비자와 접촉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외부 시장에 나가서 소비한 생산물만 사용하지도 않고, 시장에 가져가서 파는 것도 아니다.” 비록 이 학자들은 한나라의 농장이 폐쇄적인 경제 상태는 아니었음을 깨달았지만 농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나라 때의 상품시장의 발전과 그 이유를 한나라 때의 농장의 생산과 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했지만, 그 사업 운영의 뿌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은 없었다. .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대 농지의 상업적 운영과 그 뿌리를 분석하여 이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한나라 때 농장의 상업 활동은 매우 활발했는데, 농장에는 내부 시장과 외부 시장이라는 평행하고 밀접하게 관련된 두 개의 시장이 있었습니다. 이 두 시장의 주요 참여자, 유통되는 상품, 농장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릅니다.
농장 내부 시장의 주요 참가자는 농장주와 같은 씨족에 속한 농민과 농장에 의존하는 소작인, 농장 노동자 등 기타 종속 농민을 포함하여 농장 내 농민이다. 농장주도 가끔 참여합니다. 농장 내부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주로 농장 내에서 생산되는 품목입니다. 『사인월서』에 기록된 상품교환은 한대 농장의 내부 시장 거래를 반영한다. 농장에서는 다양한 농산물과 부업이 시장에서 팔릴 수 있었고, 농장에서의 상업 활동도 비교적 빈번했다. .
이러한 기록을 보면 매매하는 물품은 주로 곡물, 비단, 마직물과 일부 약재 등이 주로 농장에서 생산되어 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품의 판매 및 구매는 농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판매의 목적은 주로 농장 주민의 일상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농장주들이 수확기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곡물을 구입하고, 흉년기나 파종기에는 높은 가격에 판매하여 이윤을 얻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농장 내부 시장으로서 농장 내에서 필요한 것을 농장 내 거래를 통해 교환함으로써 농장 내 일상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농장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농장 내에서는 물품 거래가 빈번하게 이뤄지는 반면, 농장과 외부 세계 간의 거래도 매우 활발하다. 종합적으로 운영되는 농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농장을 '시장으로서 폐쇄'시켜 기본적으로 자급자족을 달성할 수 있지만, 이것이 농장이 외부인과 물품교류를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농장과 외부시장 간의 상품거래는 주로 농장주를 통해 이루어지며, 때로는 농장의 다른 주민들도 참여하기도 한다.
Yan Shi의 고대 주석에는 Zhang Yan이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소, 말, 양의 머리를 세면 세금을 낼 것이며, 천을 세면 이십을 잃을 것입니다." 또한, 종합적으로 운영되는 농장은 주세, 소금철세, 어류세, 각종 지역 생산세 등 잡세도 주에 납부해야 합니다.
위의 상황을 보면, 농장주들이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 중 실물세의 비중이 상당히 적고, 화폐세가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나라의 과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농부가 많은 양의 화폐를 얻어야 하며, 농부가 돈을 얻는 방법은 단순히 농장에 사는 사람들에게서 물건을 모으거나 파는 것뿐이다. 사료에 따르면 당시 농장주들은 토지임대료를 현물로 징수했기 때문에 화폐를 얻기 위해 곡물과 농산물, 부업 등을 비롯한 대외무역을 해야만 했음을 알 수 있다. 토지 임대료와 다양한 작업장에서 생산된 수공예품은 필요한 통화와 교환하여 농장 외부에서 판매되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농장 주인이 국가에 세금을 내지 않고 농장에 있는 씨족이나 손님, 제자들도 국가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Wu Tingyu는 손님이 "국가에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세금을 내고 봉사하는 것은 "보호되는 사유 재산"입니다. 사실 이는 불가능하다. 농장 주인이든 농장의 다른 주민이든 기본적으로 국가의 세금과 예속을 부담해야 한다.
농장 주인과 그 가족이 병역세를 부과받은 정황은 일부 문헌에서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서·문제실록』에는 문제 4년 5월에 “유씨 집안이 모두 복위되었으나 집안이 그들에게 줄 것이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고직하』에는 칙령 5년에 “관중(關中)에 있는 왕자의 아들은 다시 열두 살이 되니 그 중 절반이 돌려보내지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한서·현제기』 기록에 따르면, 현제 원강 원년 5월, "현제 통치의 영웅인 강후주보 등 136가의 자손이 제사를 지내라는 명령을 받았다. 상속자가 없는 자들은 대대로 멸절되지 아니하리라." ('부'의 뜻은 호위세를 면제한다는 뜻이다. 『한려림전』에는 “원제가 유교를 좋아하여 고전 하나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복위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안시구는 이렇게 기록했다. 이것도 코르비세이다.") 이 기록에 따르면, 씨족이나 왕자의 자제, 공신의 후손이라도 복무하고 세금을 내야 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면제했다는 기록이 없다. 서비스와 세금. 그렇다면 농장주들은 여전히 코비에서 면제될 수 있는가? 물론 일부 농장주들은 실제로 코비에서 면제될 수 있지만 그 수는 매우 적다. 한제도에서는 5급 이상 귀족의 직함을 가진 사람이나 읍·면의 3번째 장로가 된 사람은 호비역무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농장주가 세금을 내지 않고 군에 복무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그의 가족이 세금을 내고 군에 복무할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둘째, 농장주로부터 토지를 빌려 농사를 짓는 씨족, 손님, 제자들 등 농장의 다른 주민들은 국가에 토지 임대료나 초안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반드시 납부해야 한다. 국가에 대한 세금과 봉사, 즉 세금 계산, 임금 지불, 세금 대체, 급여 계산은 여전히 국가의 "가구와 국민"이기 때문에 불가피합니다. 세금 계산, 구전금, 세금 대체 및 수당은 통화 형태로 지불되어야 합니다. 두 항목만 계산하면 성인 남성 1인당 연간 지급액은 420위안이다. 이로 인해 이 사람들은 세금을 완납하기 전에 노동 생산물을 시장에 판매하고 통화로 전환해야 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한나라의 농장에 부양하는 사람들이 국가 호적의 통제에서 벗어나 더 이상 세금을 내지 않고 국가에 봉사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Xiao Fang 씨는 "Tufu 세입자가 국가의 호적 관리에서 벗어나 가족의 부양 가족이 되었습니다."라고 믿습니다. Lin Jianming 씨는 "'Tufu'가 국가의 호적 통제에서 벗어났습니다."라고 믿습니다. 장통을 통치하는 부유한 지주들의 부하가 되었습니다." 이는 현실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한나라 말기에도 숨겨진 손님을 대접하는 것은 불법이고 금지되었습니다. 『삼국지·위지·사마지전』은 이렇게 말한다.
태조가 형주를 평정할 때 지가 지도자였다. 이때 세상은 원시적인 상태에 있어서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옛 가문의 영웅적인 영웅인 백류제 공주는 수천 명의 손님을 거느리고 도둑질을 하여 관리들과 곤경에 처했습니다. 얼마 후 Zhi는 Jie Ke Wang Ting Ting을 군인으로 보냈습니다. 서까래의 역사에 따르면 "Jie 가족 전후에는 코르비가 없었습니다. 그때 숨어 있으면 그는 분명히 될 것입니다. 남겨두고." ' Zhi는 듣기를 거부하고 Jie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당신은 총리이고 Gonghu County에 합류했습니다. 그러나 손님이 예배에 참여하지 않을 때마다 일반 사람들은 분개하거나 뉴스가 될 것입니다. 들었다. 이제 우리는 모두 군인과 같은 급으로 이동했으니 적절한 시기에 파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인들이 현에 모였는데, 계장이 군수에게 군대를 동원하여 군대를 증강하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현수가 가난하다고 비난하며 함께 가자고 간청했다. Zhi Nai는 Chen Jie의 범죄인 지난으로 여행했습니다. 지사 두광수는 지를 존경하고 신뢰하며 축제에 동참한다.
이 주인 Liu Jie는 "천명이 넘는 손님"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들 모두는 봉사하고 세금을 내야했습니다. Liu Jie는 자신의 힘을 사용하여 그들이 봉사하지 못하도록 보호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당시에도 여전히 불법이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Sima Zhi는 "Jie의 손님을 왕으로 보내 군인으로 복무"하지 않았을 것이며 Liu Jie가 "군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Chen Jie에게 유죄"라고 비난했을 것입니다. 한법의 조항에 따르면 노예의 사용은 "두 배로 계산"되어야 합니다("한수회제기"의 6년 메모에는 잉샤오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족은 계산을 하여 100을 세었습니다." 그리고 20개의 동전이 있는데 가족과 노예들은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백작.") - "다중 계산"은 물론 노예의 주인이 넘겨줍니다. 씨족과 손님, 제자들이 국가에 대한 의무를 지지 않는다면 어느 농장 주인이 여전히 노예를 사용하겠습니까? 그러나 한나라에서는 여전히 노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나라는 비교적 엄격한 호적 관리와 인구 확인 제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호적을 은폐한 사람들을 처벌하는 엄격한 조치도 있어 평소 농민들이 호적을 남기는 것이 어려웠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의존했고, 이로 인해 관료들과 권력자들이 쉽게 숨는 것을 막았습니다. 거연한죽전에는 한대 호적의 내용이 호주의 출신지, 주소, 직함, 직위, 이름, 나이, 키, 피부색, 성별, 연령 등 매우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그리고 가족관계 등 한대에는 엄격한 호적관리를 실시함과 동시에 엄격한 인구검증제도를 확립하였다. 한대 인구조사는 인두세 징수 시에 이루어졌다. 일반적으로 매년 8월은 호적을 확인하고 세금과 돈을 징수하는 시기이다. "후한 왕조의 책: 여왕의 첫 번째 실록"은 "한 왕조는 종종 8월에 사람을 계산합니다"라고 말합니다. Li X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한의주"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8월 초는 복을 계산하는 시기입니다. , 그래서 계산하는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후한서(後han書) 원나라 7월 4년의 문장에 따르면, "이제 사건을 비교할 때이다"라고 이현은 주석을 달았다. '올해 8월 사례비교 시점이다.' 호적 확인이 두 번째로 중요하다." 매년 8월에는 각처의 공무원들이 세금을 징수하면서 호적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농민 추방에 대응하여 한 정부는 난민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쉐니법', '난민법' 등 난민의 고향 귀환을 강제하는 많은 법률과 규정을 제정했다. '은신법'은 '숨어 앉는 법'이라고도 한다.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유배민을 숨기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자신을 버린 사람에게는 모두 법이 있습니다. "( "Huainan") "Jibei 왕 Hengshan의 전기"). 이 경우 등록된 거주지를 숨기는 소수의 부양농가만이 있을 수 있다.
한나라는 엄격한 호적 관리를 바탕으로 땅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조세 정책을 세웠다. 위의 분석을 통해 농장주와 농장의 다른 거주자(노예 제외)는 일반적으로 세금을 완납하기 위해 국가에 많은 양의 통화를 지불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나라의 세수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농장 주인과 농장의 다른 주민들이 자신의 생산물을 꺼내 농장 밖으로 운반하여 필요한 화폐와 교환하여 판매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한나라의 정책은 한나라의 농장이 폐쇄적인 경제상태에 있을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이는 물론 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것이 한나라 시대에 상품경제가 상대적으로 번영했던 이유 중 하나이다.
위의 분석을 보면 한대 농장의 경영방식, 특히 토지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한대 조세정책이 농장과 사회 전체를 밀접하게 통합시켰음을 알 수 있다. . 본질적으로 농장은 자급자족이 가능하며 사회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는 농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밀폐된 시장화'가 가능하고 자급자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합적인 농장경영의 풍부한 성과와 농장주들의 부의 추구, 그리고 한나라의 정책은 이를 사회 전체와 긴밀하게 묶어주어 사회로부터 멀어질 수 없게 만들었다. 전통적 견해는 한나라 농장의 자급자족, 즉 종합적인 관리만을 보고 필요한 물품을 외부에서 조달할 필요가 없어 '폐쇄시장'이며 교류가 거의 없다고 결론지었다. 외부 세계. 한대 농장이 폐쇄적인 경제국가가 아님을 깨닫는 학자들은 농장의 경영방식을 살펴보면서 한대 농장의 상업적 운영은 농산물의 과잉으로 유통에 들어갔다고 본다. 분야에 종사하거나 영리 추구로 인해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를 더 큰 사회 환경에서 고려하지 않고 국가 정책의 관점에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실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통일되고 강력한 정치 권력의 통치 하에서, 국가는 어떻게 통치 범위 내에서 통제할 수 없는 수많은 농장이 존재하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까? 토지보다 사람을 중시하고 주로 화폐세를 부과하는 조세정책을 통해 한나라의 농장은 외부시장과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사회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상품의 출현은 사회 생산력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해 상품 생산에는 사회적 분업과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라는 두 가지 기본 조건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분업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산업의 생산자들은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 인해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고, 이러한 제품은 각 생산자가 사적으로 소유하게 되었으며 대신 직접 유통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각자의 생활 및 생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매 및 판매를 통한 상품 교환 형태. 따라서 상품 교환은 자유롭고 자발적입니다. 그러나 한대 농장의 상업적 운영은 주로 사회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분업의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 토지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한대 조세정책에 의해 강요된 것이었다. 사회적 시장에서는 농산물과 부업품이 적극적으로 팔리기보다는 수동적으로 팔리기도 하고, 때로는 팔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더 나아가 한나라의 상품경제의 번영은 사회·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분업의 필연적인 결과도 아니었고, 이는 땅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한나라의 조세정책에 따른 결과이기도 했다. 불건전하고, 미성숙하고, 인위적인 번영 일단 정부의 통제력이 약해지고 전국의 크고 작은 농장들을 통제할 수 없게 되면 이 상품경제의 번영은 자연스럽게 무너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나라 초기에 왜 상품경제가 이토록 유례없이 발전했는지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한나라 후기는 물론이고 한나라 이후 오랜 기간이 지나도 여전히 이 수준에 도달하기는 어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