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50음향의 발음과 발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あa, いi, woou, えe, ōo. 가카, 키키, 쿠쿠, 케케, 코코.あsa, しsi/shi, susu, せse, そso.たta, ちti/chi, つtu/tsu, てte, とto. 나나, 이니.
ぬnu, ねne, のno.はha, ひhi, ふhu/fu, へhe, ほ호.まma, umi, むmu, めme, もmo.やya, い(i), ゆyu, え(e), yoyo. 라라, 리리, 루루, 레, 로로.
일본어 발음의 기본 단위는 히라가나로 표현되는 박자이다. 따라서 일본어는 모라언어, 중국어는 음절언어라고 한다. 각 비트는 "모음" 또는 "자음 모음"입니다. "모음"은 5개가 있는데, 즉 "あいええ"이며, "akakikuけと", "あしせそ" 등이 "자음과 모음"입니다.
단, 예외인 경우가 2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ん"/n/과 "た"/q/인데, 둘 다 자음만 있고 모음은 없습니다. 게다가 '응'은 단독으로 발음하기 어렵고, 'ㅍ'도 단독으로 발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발음의 길이는 각각 한 박자이다. 다른 하나는 /kya//kyo//kyo/, 즉 고대 중국어의 발음인 "자음 y 모음"으로 이루어진 "KIゃ, KIゅ, KIょ" 등이다.
일본어의 음높이는 박자의 높고 낮은 위치를 말합니다. 음절 내에서 음높이가 변하는 중국어 발음과 달리, 한박자에 있는 일본어 단어는 음높이에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日(ひ)'과 '화(ひ)'는 도쿄 발음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뒤따르는 입자 "が"가 2박자가 되면 도쿄 성조에 따라 "日が"와 "火が"가 달라집니다.
위의 음표가 도쿄관동음조를 기준으로 한 것이라면 가장 중요한 특징은 '떨어지는가'와 '어느 박자부터 떨어지기 시작하는가'이다. 이것이 소위 성조 패턴이다
일본어 'い'의 발음은 중국어 'yi', '약'에 비해 좌우로 작게 퍼지고, 혀의 위치도 낮아진다 . 일본어로 "우"의 발음은 "U"와 "W"의 발음과 약간 다릅니다. 일본어로 "u"가 발음되면 입술은 편평하고 둥글며 입술이 앞으로 나오지 않으며 혀의 위치가 낮습니다.
일본어 'ふ'의 발음 위치와 중국어 'fu'의 발음 위치가 다릅니다. '후'는 입술 사이의 숨을 내쉴 때 마찰 없이 나는 소리입니다.
일본어의 "라" 줄은 비브라토가 될 수 있습니다. 발음할 때에는 먼저 혀끝을 경구개 쪽으로 구부려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혀끝이 윗니와 잇몸을 튕겨 소리를 냅니다.
횡격막 '응'은 비강을 통해 생성되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응"의 발음 위치는 "응"의 다음 소리의 발음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즉, "응"의 발음은 다음 소리를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운율이지만 일본어에서는 "응"을 박자에 맞춰야 합니다.
가속하는 소리 'ツ'는 가행, 사행, 타행, ぱ行 앞에 나오는 특별한 소리일 뿐입니다. 자음 "ツ" 뒤에는 kai(いたん), た行(いたん), ぱ行(いたぱい, 한 잔) 소리가 납니다.
액센트 앞의 가나를 발음한 후 한 박자 동안 멈췄다가 다음 가나를 발음한다. 액센트 "ツ" 뒤의 가나가 발음되면(いたし, 1살) 가나를 발음한다. 악센트 앞에는 즉시 한 비트 동안 일시 정지하고 일시 정지 중에 S의 소리를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