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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이 아닌 모가 들어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양: 전국시대 철학자 양주는 '가벼운 것들의 재탄생'과 '나를 위해'를 주창했다. 모: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 모재는 '보편적 사랑'과 '얇은 매장'을 주창했습니다.

원문:

보편적인 사랑을 인(仁)이라 하고, 이를 알맞게 행하는 것을 의(禮)라 하고, 거기에서 따르는 것을 도(道)라 하며, 스스로 족한 것이니라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고 외적으로는 미덕이라고 불린다. 인과 의는 정의의 이름이고, 도와 덕은 빈 자리이다. 그러므로 도(道)에는 군자와 악인이 있고 나쁜 덕과 좋은 덕이 있습니다. 노자의 작은 인의는 멸하지 않으나 그것을 보는 자는 작느니라. 우물 속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작다고 말하는 사람은 하늘이 아니다. 그는 따뜻함을 자비로 여기고(3) 고독을 정의로 여기며(4), 작은 것이 합당하다. 그것이 도라고 부르는 것은 그것이 의미하는 바이며, 내가 도라고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른바 덕은 덕 중의 덕이지, 내가 덕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내가 도덕이라 부르는 것은 인(仁)과 의(善)를 겸비한 것이요, 세상을 공적으로 알리는 것이니라. 노자의 소위 도덕이란 인(仁)과 의(仁)를 제외한 개인의 사적인 말을 가리킨다.

주도가 거절하고, 공자가 죽고, 곽이 진나라에 오고, 황로가 한나라에 오고, 진·위·량·수 사이에 부처가 왔다. 그는 도덕적이고 자비롭고 의로운 사람은 양에게 집착하지 않으면 모에게로 돌아갈 것이고, 노에게 집착하지 않으면 부처님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거기에 들어가면 이것에서 나와야합니다. 들어가는 자들은 그것을 주관하고 나오는 자들은 그 종이 되고 들어가는 자들은 거기에 속하고 나오는 자들은 그것을 더럽히느니라 [7] 아아! 후세들이 인(仁)과 의(仁)와 도덕(德)을 듣고 싶어 하는데 누가 들을 것인가? 노인은 “공자야, 그는 내 스승의 제자다”라고 말했고, 불교인은 “공자야, 그는 내 스승의 제자다”라고 말했다. 8], 그리고 “나의 스승님도 스승님의 가르침을 맛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입으로만 언급한 것이 아니라 책에도 기록했습니다. 아아! 비록 후세 사람들이 인(仁)과 의(善)와 도덕(禪)에 관해 듣고 싶어 하는데, 그들 중 누가 그것을 추구하겠느냐?

게다가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좋아하고, 근원도 모르고, 끝도 모르며, 이상한 이야기만 듣고 싶어 한다. 옛날에는 사람이 네 명이었는데[10], 오늘날에는 여섯 사람이 있었습니다[11]. 고대의 교사들은 1급이었고, 현재의 교사들은 3급이다. 한 명은 농부 가족이고, 여섯 명은 기장을 먹는 가족이다. 일하는 집은 하나이고, 기구의 집은 여섯이다. Jia의 가족은 1명, Ziyan의 가족은 6명(12명)입니다. 어떻게 사람들이 가난할 뿐만 아니라 약탈도 당할 수 있습니까?

고대에는 사람들이 해를 끼치는 일이 많았습니다. 성도가 있으면 세워주시고, 서로 도와주며 사는 길을 가르쳐 주십시오. 당신의 왕이자 선생님이 되십시오. 벌레와 뱀과 새와 짐승을 쫓아내고 가운데 땅에 머물라. 추우면 입혀주고, 배고프면 먹이를 줍니다. 나무가 울퉁불퉁하고, 땅이 아프고, 그러다가 궁전이 된다[13]. 그들의 도구를 지원하기 위해 일을 하고, 그들의 존재와 부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업을 하고, 그들이 일찍 죽도록 돕는 약을 주고, 그들의 사랑을 높이기 위해 그들에게 묻고 희생을 바치고, 그들을 우선순위로 삼는 의식을 행하고, 그들에게 기쁨을 줍니다. 그들의 망각을 알리기 위해 우리는 그들을 통치하여 그들을 피곤하게 하고 징벌하여 그들의 강한 줄기를 제거해야 한다[15]. 서로 속이기 위해 부적, 봉인, 두후를 만들고 무게를 달고 신뢰한다[16]. 서로 붙잡으면 무장한 병사들로 도시를 방어할 것이다. 위험이 닥쳤을 때 대비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하세요. 이제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성자가 죽지 않으면 도둑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싸움은 균형을 무너뜨릴 것이지만 사람들은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단지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대와 마찬가지로 성인도 없었고 인류는 오랫동안 멸종되었습니다. 왜? 추위와 더위를 견딜 수 있는 깃털과 비늘이 없으며, 먹이를 놓고 경쟁할 발톱과 이빨도 없습니다.

그래서 왕은 명령을 내리는 사람이고, 신하는 왕의 명령을 수행하는 사람들이고, 백성은 위의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곡식, 아마포, 비단을 생산하는 사람들입니다. . 또한. 왕이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왕의 자격을 잃게 되고, 신하들이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백성이 곡식과 아마포와 식물을 생산하지 않으면 신하의 자격을 잃게 됩니다. 비단으로 기구를 만들고 돈으로 일을 하면 벌을 받을 것이다. 율법에 이르되 [18] 사람이 왕과 그 신하들을 버리고 가서 아버지와 아들을 낳고 [19] 상생과 상조의 길을 금하여 소위 일을 추구하라 하였느니라 순수함과 소멸 [20] 아아! 다행히 그는 3대 후손이었으며 우(玉), 당(唐), 문(文), 오(吳), 주공(周功), 공자(孔子)에게 폐위되지 않았다. 또한 이전에 삼대에서 나오지 않았으며 우(玉), 당(唐), 문(文), 오(吳), 주공(周功), 공자(孔子)만큼 좋지 못한 것도 아쉽다.

황제와 왕의 칭호는 달라도 하나이고 같은 것입니다. 여름에는 거베라가 있고 겨울에는 털이 있고, 술에 대한 갈증과 음식에 대한 배고픔은 다르지만 같은 이유는 지혜입니다. 이제 그는 [22]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은 단지 고대의 문제가 아닙니까?" 이어 그는 동지추를 비난하며 "허이가 게지추의 변천사가 아닌가? 배고픈 먹는 사람을 혼낸 사람은 "술 마시기 쉽지 않냐"고 말했다. 전기(傳記): “옛날에는 세상에 선한 덕을 세우려는 사람이 먼저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는 사람이 먼저 가문을 다스리고, 먼저 집안을 다스리고, 몸을 닦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바로잡고, 마음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뜻이 진실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대 속담처럼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이 성공할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는 마음 밖에서 세상과 나라를 다스리며 자연의 질서를 파괴하려고 합니다. [24] 아들은 아버지가 아니고, 신하는 왕이 아니며, 백성은 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공자의 『춘추실록』에 따르면, 제후들은 오랑캐 의식을 이용해 오랑캐를 해치고[25], 중국으로 진출해 중국인에게 해를 끼쳤다[26]. 고전에는 "의와 제에게 왕이 있는 것이 하가 멸망하는 것보다 낫다"고 되어 있고, "시"에는 "용과 제는 노예이고 징수는 형벌이다"라고 되어 있다. 또 의와 제의 방법을 사용하여 선왕의 가르침에 더하면 어찌 무리하리요 [29]

선왕의 가르침이 무슨 말입니까? 보편적인 사랑을 인(仁)이라 하고, 이를 바르게 행하는 것을 도(道)라 하며, 그 글에는 『시』, 『서』, 『봄과』가 있다. 가을'; 그 법칙에는 예절, 음악, 행정이 포함되며, 그 사람에는 학자, 농부, 노동자 등이 포함됩니다. 가; 그의 지위는 왕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교사와 친구, 손님과 주인, 형제, 남편과 아내는 삼과 비단이요, 그 집은 곡식과 채소와 생선과 고기이니, 가르치기 쉬우니라. ; 사람으로 대하면 사랑이 많고 공의로울 것이며, 마음으로 대하면 조화롭고 평화로울 것이며, 세상의 나라로 대하면 살아 있으면 부적절할 것입니다. , 당신은 당신의 감정에 따라 살 것이며, 당신이 죽으면 당신의 운명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말했다: "이것이 길이요, 길이 무엇입니까?" 말했다: "내가 도라고 부르는 것은 소위 라오어와 부처의 도가 아닙니다." 요(堯)는 순(舜)에게, 순은 우(宇)에게, 우(禹)는 당(唐)에게, 당(唐)은 문(文), 오(吳)에게 전해졌고, 주공(周功), 문(文), 오(吳), 주공(周孔)은 공자(孔子)에게, 공자(孔子)는 공자(孔子)에게 이르렀다. 맹자(孟子)에게 전해졌느니라[32]. Xun과 Yang Ye[33]는 무엇인가를 선택했지만 다듬지 않았으며, 그들의 말은 모호하지만 불분명했다. 주공(周皇)부터 시작해 왕이 되었기 때문에 그에 맞게 행하였다. 주공(周皇)에게서 내려와 재신으로 삼았으니 그 사연이 길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까? 막히지 않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은 사람과 같고, 불은 책과 같고, 집은 집과 같다[34]. 명나라의 고대 왕들이 그 길을 따랐습니다. 과부, 과부, 고아, 독거자, 장애자, 병자 등을 부양하며[35] 그들도 일반 백성이므로 용인되느니라[36]. ”

——<시부종간> <장리씨집>에서 발췌

번역:

보편적인 사랑을 인(仁)이라 하고 행동을 인(仁)과 일치하는 것을 의라 하고, 인(仁)과 의(禪)에서 나오는 것을 도(道)라 하고, 바깥 세상에 의지하지 않고 그 자체로 내재하는 것을 덕(德)이라 하고, 도와 덕은 명사라 한다. 그러므로 도(道)에는 선한 도(善德)와 악한 도(善德)가 있는데 이는 인(仁)과 의(仁)를 경히 여기고 하늘을 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작은 것에도 불구하고 작은 은혜도 작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신중함과 신중함을 의로움으로 여길 때 인과 의를 멸시하는 것이 당연하다. 내가 말하는 도덕은 모두 인과 의가 결합된 것이며, 노자가 말하는 도덕은 인(仁)이 없는 것이다.

주도가 쇠퇴하고 공자가 죽은 이후 진시황은 한나라에서 시와 책을 불태웠고, 진나라에서는 불교가 성행했다. , 위(魏), 양(梁), 수(隆)나라의 사람이 양주파에 속하지 않으면 도교에 속하지 않으면 불교에 속하게 된다. 사상학파가 붙어 있고, 사상학파가 비방을 받고 있구나! . "불자들도 말했다: "공자는 우리 스승의 제자이다. "유교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말을 듣는 데 익숙하고 그들의 터무니없는 말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자신을 경멸합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 선생님들이 그들에게서 배웠습니다"와 같은 말을 합니다. 아아, 후세 사람들이 인(仁)과 의(善)의 도리를 알고 싶어도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겠는가?

사람들은 이상한 말을 너무 듣기 좋아한다! 옛날에는 사람이 네 부류밖에 없었으나 오늘날에는 여섯 부류가 있는데, 고대에 백성을 교육하는 일을 맡은 사람은 네 부류 중 한 부류만 차지하였다.

인(仁)과 의(仁)에서 출발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도(道)이다. 외부 세계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소유한 것을 덕이라 한다. 인(仁)과 의(仁)와 도덕(德)을 말하는 책으로는 『시서』, 『서서』, 『주역』, 『춘추』 등이 있다. 인(仁)과 의(仁)와 도덕(道德)을 구현하는 법은 예(禮), 음악(樂), 형법(役命), 치(治)명령이다. 그들이 교육하는 사람들은 학자, 농부, 노동자, 상인이며, 그들의 윤리적 질서는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스승과 친구, 손님과 주인, 형제, 남편과 아내입니다. 집이고 음식은 과일, 야채, 생선입니다. 이론으로서는 이해하기 쉽고 교육으로서는 실행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자신을 교육하는 데 사용하면 조화롭고 상서롭고, 다른 사람을 대하는 데 사용하면 형제애가 깊어지고, 마음을 닦는 데 사용하면 평화롭고 평온해질 것입니다. 그것들을 사용하여 세상을 다스리면 부적절한 곳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살아 있는 동안 사람 간의 우정을 느낄 수 있고, 죽음은 자연의 정상성의 종말을 의미한다. 하늘을 숭배하면 신들이 오고, 조상을 숭배하면 조상의 신령들이 와서 즐기게 된다. 어떤 사람이 "당신의 도는 어떤 도입니까?"라고 묻자 나는 "내가 말하는 도는 방금 말한 도교나 불교의 도가 아닙니다. 이 도는 요에게서 순에게 전해졌고 순은 전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禹), 우(禹)가 당(唐)에게 물려주고, 당(唐)이 문왕(文王), 무왕(吳王), 주공(周공)에게 물려주고, 문왕(文王), 무왕(吳王), 주공(周孝)에게 물려주고, 공자(孔子)가 맹가에게 물려주었다. 맹가가 죽고 후계자가 없는 것은 순청(千淸)과 양웅(楊雄)뿐이요. 일부는 해 보았으나 선정이 정확하지 아니하며, 일부를 논하였으나 종합적이지 아니하니 주공(周皇) 이상의 후계자가 있느니라. 위의 왕은 유교와 도교를 행할 수 있고, 아래의 주공은 아래의 신하를 물려받으므로 유교와 도교를 행하는 것을 막지 못하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불교와 노교, 유교와 도교는 전파될 수 없고, 불교와 노교의 도를 금지하지 않으면 유교와 도교는 사람들을 위해 불타고 불교 사원과 도교 사원을 만들 수 없습니다. 민가에서 선대 왕의 유교와 도교를 밝히고 백성을 가르쳐 홀아비, 과부, 고아, 노인, 장애인, 병자가 살 수 있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1> 이: 적절하다. "의례·중용": "의로운 것이 적절하다. "[2] 지 : 가다. [3] 서서(xūxu) : 친절한 외모. 작은 호의를 가리킨다. [4] 결계(jiéjie) : 사소하고 하찮은 모습. [5] 황로 : 한나라 초기의 도교 학파 왕조, 전설적인 황제, 노자는 도교의 조상으로 간주됩니다. [6] 양: 전국 시대의 철학자 양주는 "빛의 재탄생"과 "나를 위해"를 주창했습니다. 전국시대 초기 '보편애'와 '박장'을 주창한 사상가: 『맹자: 등원공』: “세상의 말이 양의 것이 아니면 묵의 것이다. "[7]寕(wūū): 중상, 중상.[8] 부조리: 부조리. 유년기: 자신을 경멸.[9] 윤아(Yun'er): 보조어, '잠깐만 기다려라'에 해당. 공자는 한때 노자에게 조언을 구했다. 『사기: 노장, 심한 전기』, 『공자어: 관주』가 기록되어 있다. [10] 4: 학자, 농민, 노동자, 상인의 4가지 부류를 말한다. [11] 6: 을 말한다. 학자, 농부, 노동자, 승려, 도사. 〔12〕자: 대명사, 장사를 가리킨다. 〔13〕현: 카타르시스 15】강한 사람. 대나무, 나무, 옥, 구리 등으로 만든 고대 증서로,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각 당사자가 절반씩 보관합니다. 17>위 문장은 『장자·신기』에 나오는 말이다. “성인을 버리면 백성에게 백 배의 이로움을 주고, 인을 버리면 백성이 효도하고, 기술을 버리면 백성이 이롭게 된다. 도둑은 없어. "[18] 그것은 불교를 의미합니다. [19] 그리고: 당신, 당신. 아래도 같습니다. [20] "순수와 열반": 불교는 모든 악행과 번뇌에서 벗어나는 것을 순수로 간주합니다. "구샤륜" 권 16절: “몸과 말과 마음의 세 가지 묘한 행실 곧 몸과 말과 마음이라 하는 세 가지 청정함이니 이는 일시적으로 영원히 모든 악행과 번뇌에서 벗어나 있음이라 하여 이를 청정이라 일컫느니라. "열반(Nirvana): 산스크리트어 "열반(Nirvana)"의 자유로운 번역. 모든 현상(현실 세계)에서 분리된 몸의 침묵을 의미합니다. "무한수경": "세상 너머 깊은 행복은 소멸됩니다. "[21] 삼조: 하(夏), 상(商), 주(周)나라를 가리킨다. 폐(chù)를 경멸한다. [22] 그것은: 도교를 가리킨다. [23] 전(諸): 유교경전을 설명하는 책. "주안(Zhuan)"이라고 불린다.

여기서 인용한 내용은 『의례·대학』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24〕장티안(Tian Chang): 자연. [25] 이(Yi): 고대 중국 한족이 다른 민족을 일컫는 일반적인 이름. 〔26〕진행 : 동화. [27] 고전: 유교의 고전을 말한다. 두 문장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28] 인용문은 『시경·여송·흥공』을 참조하세요. 롱디(Rong Di): 고대 북서부의 소수민족. 잉: 공격해. 경수: 고대에는 동남부의 소수민족을 가리킨다. [29] 기하학: 거의. 쉬: 떨어졌어요. 〔30〕Jiao: 교외 예배,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것. 거짓: "G"를 통과하면 도착합니다. 〔31〕절: 조상을 숭배하는 것. [32] 글: 주(周)나라 문왕(文王) 기창(吉昌). 오(吳): 주(周)나라 무왕(周王) 기파(吳發). 주공: 지단. 맹가(孟善): 전국시대 조우(지금의 산둥성 조우현) 출신. 공자는 그의 제자들에게 물려주었고, 후대 유교인들은 이들을 '하성인'이라고 불렀습니다. [33] Xun: Xunzi는 Kuang이라는 이름으로 Xunqing 및 Sunqing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시대 후기의 사상가이자 교육자. 양: 양웅(기원전 53년경 ~ 서기 18년경), 본명은 자운(紫雲)은 서한말기의 작가이자 사상가이다. 〔34〕루: 여기서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거주지: 불교 사원과 도교 사원을 말합니다. [35] 과부(guānguan): 늙어서 아내가 없는. Du: 늙고 아이가 없습니다. 〔36〕슈후: 거의, 대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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