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인민폐 세트는 현재 전체 가격이 6 만원을 넘으며, 그중 가장 희소한 10 원권 가격은 5 만원에 육박한다. 전체 14 장의 지폐의 액면가는 27.88 위안에 불과하며, 발행 50 년 이후 2 천여 배 이상 올랐다.
두 번째 위안화는 중국 인민해방전쟁에서 전국적으로 승리를 거뒀고, 인민정부는 경제회복과 건설에 착수했고, 재정경제상황은 점차 호전되고, 금융물가는 이미 안정된 상황에서 국내외 경제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1955 년 3 월 1 일부터 발행됐다. 두 번째 위안화와 첫 번째 위안화의 비율은 1: 10,000 으로, 주보조화폐의 포인트가 있으며, 1 점, 2 점, 5 점, 1 각, 2 각, 5 각, 1 원, 2 원, 3 원, 5 원, 10 원 11 종파, 13 개로 집계됐다
두 번째 인민폐 디자인은 중앙미술학원과 중앙공예미술학원 전문가 나공류, 주령조, 왕형식, 인쇄기업 전문 기술자 장동동, 왕익구, 심나용, 오지장, 류옥산, 고증기 등 * * * 이 함께 완성한 것이다 1951 년 2 월 디자인 시작, 1952 년 2 월 20 일 정무원은 1, 2, 5 점, 1, 2, 5, 코너 6 종 보조화폐와 1 원권 설계고, 1952 년 3 월 4 일 2 원, 3 원, 5 원권 설계고, 1954 년 12 월 30 인민폐의 두 번째 오목판 조각은 국내, 국제적으로 그 예술 수준을 전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물, 풍경, 장식, 꽃무늬 조각에 참여한 사람은 오펑월, 임문예, 유국동, 이만증, 조아운 등이다. 대표적인 작품은 2 원권 정면의 연안보탑과 5 원권의 민족단결상인데, 모두 오펑월의 손에서 나온 것이다 위조 방지 가짜 수준을 높이기 위해 두 번째 인민폐 세트는 인쇄 공정에서 크게 향상되었고, 분권은 모두 오프셋 인쇄, 코너권은 오프셋 및 단면 오목 인쇄, 원권은 오프셋 및 양면 오목 인쇄, 10 원권은 이중 오목 인쇄 외에도 당시 비교적 선진적인 접결 기술을 채택했다. 그러나 당시 우리나라의 인쇄 조건과 능력으로 3 원, 5 원, 10 원 3 종의 대형 액면권은 소련에 의뢰해야 했다. 이 기간 동안 우여곡절 과정을 거쳐 대체로 4 단계를 거쳤다. 1 단계는 1952 년 3 월 주 총리의 비준을 거쳤고, 중국 인민은행 본사는 하효초를 팀장으로 파견한 4 인 인쇄팀을 소에게 파견하여 인민폐 대행을 협상하고, 반복적인 상담을 거쳐 1 년 반 동안 1953 년 8 월 17 일 소련측과 3, 5 원권 계약을 체결하여 총 15 억장을 체결했다 두 번째 단계는 1954 년 9 월 30 일, 중국 주재 소련 대사 장문천상이 소련측이 10 원권을 인쇄하는 데 동의했고, 최근 2 년간의 실험과 협상을 거쳐 1956 년 6 월 14 일 소련과 10 원권을 인쇄하는 보충협정을 체결하여 총 2 억장, 20 억원을 체결했다. 세 번째 단계는 1961 년 3 월 24 일 주수 대사를 거쳐 소련측과 회담을 거쳐 10 원권 갱신 문제를 협의하고, 8 월 26 일 소련과 속인 계약을 체결하여 총 3 억장, 30 억원을 주문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1962 년 7 월부터 1964 년 5 월 15 일까지 중-소 관계 악화로 인민폐 신용도가 우발적으로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소련이 대신 인쇄한 세 가지 티켓을 미리 회수하고 소 측에 세 가지 티켓의 대행 자료를 돌려받는 것이다.
두 번째 인민폐 발행 과정에서 두 가지 중요한 개정이 발생했다.
1 은 1953 년판 레드 1 원권 개정이다. 그것은 1955 년 7 월, 즉 두 번째 인민폐가 발행된 지 4 개월 만에 빨간색 1 원권에서 심각한 변색 퇴색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 일은 즉시 중국 인민은행 본사의 주의를 끌었고, 즉시 각지에서 제출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중앙과 국무부에 보고했다. 주 총리는 이 사건을 매우 중시하고, 이 보고서에 대해 세심한 연구를 하고, 매우 중요한 지시를 하고, 마오쩌둥, 류소기, 등불, 펑진 등 중앙지도자가 회람했다. 주 총리는 지시에서 은행에게 과학원 전문가를 초청해 적색 1 원의 물화 성능에 대한 기술적 분석 검증을 하도록 요구하고, 공안부에 가능한 한 빨리 나쁜 분자의 파괴를 분석하고 나쁜 분자의 위조 파괴에 대처하는 대책을 연구하도록 지시했다.
나중에 기술감서 확인을 통해 변색이 퇴색된 주된 원인은 잉크의 연결재 성능이 좋지 않아 종이에 물감을 부착하는 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소나무, 노송, 삼나무 등 나무상자에 보관하는 데는 좋지 않았다. 사실 이 점도 확인됐다. 붉은 1 원권 변색이 더 심한 강남 지역에서 사람들이 새 화폐를 좋아하기 때문에 지폐를 소나무, 백, 삼나무 등 나무상자에 넣고, 게다가 남방의 습한 기후의 영향까지 더해져 이런 변색 퇴색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기술 평가는 또한 다양한 색깔의 지폐 중에서 빨간색의 가변성이 가장 크고 검은색은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인민폐의 신용도를 지키기 위해 중국 인민은행은 주 총리의 지시에 따라 소속 지폐 인쇄 공장에서 잉크 연결재를 개선하고 잉크 배합을 바꾸라고 요구하며, 다른 쪽은 중앙을 향해 재설계를 제기하고, 여전히 천안문 위경인 남색 1 원권을 인쇄하여 변색된 붉은색 1 원권 대신 건의보고를 제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이 기간 동안 Li Xiannian 동지는 은행의 보고서에 따라 같은 총리에게 편지를 써서 8 개의 궁등을 제거하고' 중화 인민 * * * 와 국만세',' 세계인민대단결 만세' 라는 표어를 붙인 새로운 1 원권을 평일의 천안문 장면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주 총리는 진지한 연구 끝에 "동의! 클릭합니다 동시에 그의 비서를 통해 모 주석이 지폐에 그의 이미지를 올리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다시 한 번 전달했다. 개편된 1 원권이 어떤 색으로 쓰이는가에 대해서는 은행 지도자들과 관련 디자이너들이 신경을 많이 쓰게 한다. 왜냐하면 우리 국민은 상홍의 습관을 가지고 있고, 붉은 대록처럼 붉은 군중으로 받아들이기 쉽고, 검은 색으로 지폐로 가짜를 막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각각 장단점을 진술하고 이선념과 진운 동지를 상보한 다음 주 총리에게 전달한다. 진운 동지는 "검은색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주된 이유는 잉크 내마모성이다" 고 지시했다. 주 총리는 진운의 지시를 보고 "블랙 채택에 동의했다" 고 지시했다. 이렇게 1956 년판 블루 블랙 1 원권은 이렇게 확정됐다. 빨간색 1 원권과는 달리, 천안문에서 8 개의 궁등을 취소하고' 중화 인민 * * * 와 국만세' 와' 세계인민대단결 만세' 라는 표어를 추가했다.
2 위는 1953 년판 장보라색 5 원권 개정이다. 5 원권의 개편은 주로 자력갱생의 원칙에서 우리 나라 지폐 인쇄 사업을 계획하는 데 나타난 문제이다. 당시 소련에 세 가지 대액권을 대행하도록 의뢰했을 때, 우리 같은 인품이 많고 폭이 넓은 대국이 필요한 지폐의 양이 매우 커서 외국 인쇄를 의뢰하고, 결국 오래가지 않는 계책을 의뢰할 때, 반드시 발판을 자력갱생의 기초 위에 두어야 하며, 반드시 적극적으로 조건을 창조해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지폐를 완전히 자체 인쇄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를 위해, 1956 년에 5 원권의 예비판을 설계하여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였다. 예비판의 주제 그림은 여전히' 민족 대단결' 이지만 레이스, 꽃무늬, 장식, 음영 등 모든 방면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1960 년, 자력갱생 방침의 지도 아래 우리나라 제지노동자들의 고된 분투를 거쳐, 우리나라가 직접 만든 원형망 제지기에 의해 베껴 쓴 빈 별 만판 워터마크가 허베이 보정제지공장에서 탄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당시 정치경제 형세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이 예비판은 그해 8 월 1956 년판 5 원권을 인쇄하여 원래의 장보라색에서 갈색으로, 1962 년 4 월 20 일에 발행되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지폐 인쇄 사업이 완전히 자력갱생의 길에 오르는 첫걸음이며, 우리나라가 지폐를 인쇄하여 국산 워터마크 지폐 종이를 처음 사용하는 것은 우리나라 지폐 인쇄 역사상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렇게 두 번째 인민폐에 상술한 두 가지 개편권을 더하면, 1 * * * 는 13 개의 표가 있다.
두 번째 인민폐 세트는 표판 도안 디자인, 색상 및 잉크 구성, 표폭 및 지폐지 채택, 문자쓰기 규칙, 연호 운용 등에 뚜렷한 특징이 있다.
첫째, 디자인 사상의 완전한 통일과 민족적 풍격이 두드러진다.
이 인민폐의 디자인 사상은 디자인 주제의 정치성과 예술성의 통일을 강조하며, 주요 디자인은 쿠폰별로 세 단계로 나뉜다. 하나는 6 가지 보조화폐가 현대교통, 기계, 발전 등의 주제 화면을 채택하여 사회주의 건설 성과를 반영한다. 둘째, 1, 2, 3 원권은 각각 베이징 천안문, 연안보타산, 정강산 용원구 등 중국 혁명 성지를 주제로 중국 혁명의 세 가지 이정표를 반영하고 있다. 셋째, 5, 10 원권은 우리나라 사회주의 정치체제를 제재로 각 민족의 대단결과 공농연맹이라는 주제를 반영해 신중국의 입국의 근본을 반영하고 있다. 위의 세 가지 수준의 주제는 그 정치 내용이 시대의 발전과 우리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 경제 발전의 새로운 특징, 그리고 우리 민족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전체 표권은 통일된 전체를 형성하고, 정면 상하 레이스 대칭을 형성하고, 테두리는 옛날 지폐 4 테두리의 고지식한 형태를 바꾸며, 뒷면은 국장과 한, 몽, 비, 티베트 4 개 민족 문자의 행명과 액면가를 주제로, 좌우 꽃부적이 대칭적이고 활발하고 대범하며 독특하다.
둘째, 색상과 잉크가 제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인민폐 주색 분단 배색, 차갑고 조화로운 조화, 합리적으로 빨강, 파랑, 녹색, 잉크, 차, 갈색, 보라색 등 7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서표종 간에 뚜렷한 차이가 있어 대중식별이 쉽고 유통이 편리하며 잉크의 내산성, 알칼리, 자외선 차단을 충분히 고려하였다
셋째, 표폭 사이즈는 등급별 가로세로가 증가되었다. 보조화폐와 주화분단, 권별별 및 권별증가, 각 티켓자 폭의 장폭이 비례하여 점차 증가하고, 보기 좋고, 좋고, 좋고, 사용하기 좋다.
4 는 종이 선택이 정교하다는 것이다. 핀란드 도림지와 낡은 예금지를 제외한 13 가지 티켓권은 당시 소련이 공급한 전용지폐지와 우리나라에서 새로 개발한 지폐지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종이가 우수하고, 꼿꼿하고, 내마모성이 있으며, 만판 워터마크나 고정워터마크가 있습니다. 그 중 1 각, 2 각, 5 각, 1 원권은 빈 오각형 만판 종이입니다. 2
5 는 문자 쓰기 통일이다. 두 번째 위안화의 한자 행명, 액면가, 연호는 당시 본점 금융연구원 마문웨이 씨가 쓴 것으로, 서체는' 장흑녀' 비체였다. 몽골, 차원, 티베트 세 가지 소수민족 문자도 각 소수민족 서예 고수들이 쓴 것으로, 민족사무위원회 주임의 심사와 서명을 거쳤다. 네 가지 글이 한 표에 집중되어 있는 것은 우리나라의 각 민족 인민 간의 큰 단결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미관과 대범하여 서예 예술 중의 진품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2 차 위안화는 우리나라의 다년간 인플레이션의 흔적을 철저히 없애고, 우리나라 통화제도 문란한 역사를 완전히 종식시켜 우리나라의 통화제도를 제 1 조의 초보적인 통일에서 공고화, 안정, 건전으로 발전시켜 신중국 최초의 완벽한 통화제도가 되어 사회주의 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