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중국사전'에서는 유머를 침묵으로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Qu Yuan의 "Nine Chapters: Huaisha": "구름이 하늘에 있고 Kong Jing은 유머러스합니다", Xie Lingyun의 "Wei 왕조 Ye 왕자의 시" No.3: "애도가 Liang Ai를 감동시키고, 그리고 불안한 와인은 유머러스합니다." "유모"라고도 합니다. 중국학을 잘 공부한 루쉰 역시 "유머"가 좋은 단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침묵을 지켰습니다. 현대 중국어에서 '유머'는 대부분 유머러스하고 의미 있는 말과 행동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경우 유머러스하고 재치 있는 사람이 쉽게 말하고 웃을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고대와 현대의 이러한 다른 의미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유머 대가"인 Lin Yutang이 그것을 중국으로 음역할 때 고대 중국과의 연관성을 고려했어야 했다고 한탄했습니다.
고대적 의미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머는 타고난 것이며 일부러 그것을 추구하거나 애쓰며 노력할 필요는 없다. 먼저 오늘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중학교 시절에는 크게 말하는 것, 크게 웃는 것, 몸을 크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했다.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윙크와 엉뚱함 때문에 유머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표현하려고 애쓰던 불안한 청춘 시절에도 나는 여전히 큰 목소리와 두꺼운 피부로 많은 친구들의 박수를 받았다. 나는 극도로 자기중심적이었고, 내가 왜 그렇게 귀여운지 반성하는 척하곤 했고, 유머 감각이 부족한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경멸했고, Xiao Qiu와 같이 충분히 편안하고 흥미롭지 않은 선생님들에게 짜증을 냈습니다.
샤오추의 포니테일은 머리 위로 일직선으로 늘어져 있어 한 번도 굽어본 적 없는 목, 한 번도 무너진 적이 없는 허리와 똑같다. 그녀는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며, 얼굴의 모든 세포는 항상 긴장되어 있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하지 않은 상황에 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업시간에 한 소년이 장난을 치기 시작했다. 그녀의 눈은 각진 것 같았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장난스럽게 웃고 있다. Xiao Qiu는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말과 행동에는 유머, 재치, 광대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가볍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이렇게 행동합니다. 당신은 유머러스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재치도 없고 광대일 뿐입니다. .
가슴이 뭉클했고, 내 얘기를 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어느 날 그렇게 멸시당하고 싶지 않아 점점 더 무미건조해지고 있어요. 유머란 말이 고갈되고 차가 식은 뒤에도 여전히 생각을 자극하는 일종의 지혜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숙하고 지혜로운 사람만이 낼 수 있는 매력이 바로 이것이다. 나는 지식을 더 많이 쌓고 사람들과 정중하게 대화하려고 노력하기 위해 온갖 종류의 책을 읽었습니다. 소리를 지르는 사람들이 정말 시끄럽고 피상적이라는 느낌이 점점 더 많이 들었습니다.
어느 날 문득 나는 더 이상 나에게 유머 감각이 있든 없든, 남이 유머 감각이 있든 없든 상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제가 대학교 1학년이었을 때 언어 파트너가 제게 이상적인 남자 친구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재능이 있고, 부자이고, 키가 크고, 잘생겼고, 유머 감각도 있었습니다... 이때는, 나는 그의 말을 가로막고 유머 감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끼면 그 사람이 유머러스하지 않더라도 나를 웃게 만들 수 있으면 자연스럽게 행복해질 것입니다. 그는 많은 나라에서 유머 여부가 남자의 매력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런 생각도 들지만, 얼굴에 불어오는 봄바람의 느낌이 좋다. 사랑에 빠지면 사람이 평소와 다를 수도 있고, 유머러스한 척 하면 발랄해 보일 수도 있고, 상대방이 아주 무뚝뚝해 보일 수도 있다. 피곤한.
마동은 한 프로그램에서 아버지와 자신의 말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유머는 타고난 것이고, 사람이 의식적으로 유머를 배우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나는 유머감각이 없는 사람이 공공장소에서 유머감을 강요하면 그것이 농담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깊이 믿는다. 나는 더 이상 유머에 관심이 없습니다. 나 자신을 당황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을 당황하게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는 고대 로맨스에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평온함 속에서는 봄바람과 같습니다. 또는 유머 감각이 낮은 사람들과 농담을 하면 그들은 항상 매우 협조적이며 대화는 결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유머는 매우 주관적인 형용사인데, 유머인지 아닌지의 판단은 상대방과의 관계나 판사 자신의 성격, 사고방식, 유머감각과 관련이 있다. 어쩌면 내가 충분히 유머러스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 사이의 충돌이 유머의 불꽃을 일으키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한번은 기숙사에서 일본사를 공부하던 중 1573년에 무로마치 막부가 멸망한 것을 봤다. 룸메이트에게 조용히 국교1573이라는 와인 종류가 있냐고 물어봤다. 그들은 그렇다고 답했고, 그 와인이 너무 오래되었기 때문에 1573년에 양조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1973년에 만들어서 너무 맛이 없을 수도 있다며 와인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했습니다. 나는 갑자기 유머 감각을 잃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내가 갑자기 왜 이런 말을 했는지 의아해할 것이다.
내 연관성은 항상 약간 미묘합니다. 6월 18일 샤오루는 올해 6월 18일이 쇼핑 축제라는 것만 알았고 어떤 이유로든 휴일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가 말했듯이 618년은 역사상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당나라가 건국된 해입니다. 그녀는 내 말을 명확하게 듣기 전에 몇 번이나 물었고, 그래서 웃었습니까? 우리는 침묵을 지켰다. 꽤 웃긴다고 생각했는데, 유머감각이 부족했던 걸까...?
어느 날 길을 걷다가 '너무 외롭게 살았다'라는 시가 생각났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는데 작가 이름을 잊어버렸습니다. 저녁에 다시 음악을 들으러 갔는데 문득 Szymborska가 생각나서 그냥 새로운 재생목록을 만들고 싶어서 이름을 "Szymborska Karaoke"로 지었어요. 나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유머 감각이 있다고 남몰래 생각했습니다.
즐거웠고, 유머가 다시 불타올랐고, 그것을 다시 보여주고 싶었다.
일본사 1시간에 선생님께서 우리가 주도적으로 일본사를 배우게 된다면 어떤 입문 지점을 선택할 것인지 이야기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앞의 반 친구들 중 일부는 신화에 대해 이야기했고 일부는 그림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내 차례가 되자 나라시대 미인처럼 생겼다고 생각해서 미인에 더 관심이 생겼다고 했다. 정지시키다. 침묵이 있었다. 나는 모두가 웃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두가 내가 계속 이야기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얼어붙은 분위기를 살리고 사람들이 나를 피상적인 사람으로 생각할까봐 두려워하기 위해 나는 역사 속 여성의 지배적 위치, 이상적인 여성상을 구성하기 위한 사회 형태와 사회 개념 등에 대해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나는 심오한 척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선생님은 나를 몇 초간 쳐다보시더니 "이야!"라고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아직 몇 마디 더 덧붙이고 제가 방금 나라시대 미인처럼 보였다고 말해야 할 것 같은데, 농담이었는데 아무도 웃지 않더군요. 그래서 방 전체가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선생님도 그 수업 시간에 아름다운 여성에 대해 몇 번 말씀하셨고, 말씀이 끝난 후에는 나를 바라보곤 하셨습니다. 난 궁지에 몰린 상태야. (제 기억이 맞다면 나라시대의 미인은 통통한 몸매, 둥근 볼, 고운 피부, 작은 눈, 짧은 눈썹, 긴 목뒤가 특징이었습니다.)
유머가 그런 것 같아요. 실제로는 외부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유머는 정말 타고난 것 같아요. 당신이 보여주는 유머뿐만 아니라 유머에 대한 이해와 유머러스한 기분에 대한 이해도 개인으로서 당신 안에 존재하며 흥미로운 내부 반응을 만들어내는 동일한 신체의 양면입니다. 많은 경우, 아마도 오직 당신만이 자신의 유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나만의 유머를 몰래 씹어먹는 것도 일종의 풍요로움이기도 하다. 이런 자기 나르시시즘은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삶에 대한 태도일 뿐이고, 추억이 암시가 될 정도로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