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원문을 말했다.
[돈] 한유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님, 그래서 전도수업으로 의혹을 풀다.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이 아니면, 누가 미혹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혹을 스승이 아니라, 그 의혹도 결국 의아해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거의 내가 태어나 기 전에, 그 냄새 도 고체 거의 내, 그래서 부문; 거의 내가 태어난 후, 그 냄새 도 내 첫 번째 거의, 그래서 부문 이었다. 내 스승도,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래서 비싼 것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아아! 스승의 도는 전해지지 않은 지 오래다! 사람의 무혹을 바라는 것도 어렵다! 고대 성인, 그 사람 도 지금까지 수행 하고, 여전히 교사 에서 연 을 물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 그 아래 성인도 멀리 실시되고, 스승을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익성, 우익우우이다. 성인은 거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까닭인데, 그 이유는 모두 이것에서 나온 것이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 을 사랑하고, 스승을 선택하고 가르친다. 그 몸 에서, 다음 수치 교사 연, 혼란 에 실시한다. 그는 소년의 사단,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 독자를 익히는 것은, 내가 소위 그 도리를 전수하여 그 현혹자를 푸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장을 읽어도 알 수 없고, 의혹을 풀지 못하거나, 스승이 연 () 하거나, 결석 () 하고, 초등학교 () 와 대유 () 를 남겼는데, 나는 그 명도를 보지 못했다.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은 스승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의 가문은 스승이 제자 구름이라고 하면 무리를 지어 웃는다. 묻자, "그는 다른 해와 비슷하고, 도도도 비슷하다. 위비는 족욕을 하고, 관성은 아첨에 가깝다. " 오호! 스승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다.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 군자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지금 그 지혜는 반할 수 없다. 그 이상도 오늘 밤!
성인 무상사. 공자 사단 탄자, 홍홍, 사향, 노기. 탄 닫아 제자, 그 현자는 공자보다 적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이씨자팬, 연십칠년, 좋은 고문, 육예경전이 모두 통습되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나머지는 배운다. 유 지아 는 \ "교사 는 말했다 \" 이순신 으로 고대 도로 를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번역은 다음과 같다고 말했다.
고대에 공부하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도리를 전수하고, 학업을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가 되는 사람들은 결국 이해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의혹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내 앞에서 태어났을 때, 그는 도리가 원래부터 나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고, 나는 그를 선생님으로 삼아야 한다. 내 뒤에서 태어나면, 그가 아는 도리도 나보다 앞서고, 나는 그를 선생님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또한) 그를 교사로 따라 가야한다. 그가 알고 있는 이치도 나보다 빠르기 때문에 지위 고하 귀천을 막론하고 나이, 도리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스승의 풍조가 전해지지 않은 지 오래다! 사람을 원하는 데는 의혹이 없구나! 고대의 성인들, 그들은 일반인보다 훨씬 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여전히 선생님을 따라 가르침을 청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요즘 일반인들은 성인보다 훨씬 낮지만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명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다. 성인은 성인이 될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될 수 있는데, 아마 이것에서 나온 것 같죠? (사람들) 그들의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를 가르치기 위해 선생님을 선택한다. 그 자신에 대해서는 선생님을 따르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다니, 정말 어리둥절하구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은 그들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단문을 배우는 것이지, 내가 그 이치를 전수하고, 그 어려운 문제들을 풀 수 있다고 말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려운 문제를 푸는 사람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어떤 사람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고, 작은 방면은 오히려 배워야 하고, 큰 방면은 오히려 포기하고 (배우지 않는다), 나는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무의사 악사와 각종 장인들은 서로 공부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 같은 사람들은 "선생님" 을 "제자" 라고 부르면 무리를 지어 사람들을 비웃는다. 그들에게 (왜 비웃는가) 묻자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와 나이가 비슷하고 도덕학도 비슷하며, 지위가 낮은 (사람이 스승) 사람은 부끄러움을 느끼고, 관직이 높은 (사람이 스승) 사람은 아첨에 가깝다." 아아! 선생님을 따르는 풍조는 회복할 수 없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무의사 악사와 각종 장인들이 군자들이 거들떠보지도 않는데, 지금 그들의 식견이 오히려 따라잡지 못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스승이 탄자 (), () 홍홍 (), 사향 (), 노기 () 에서 스승을 지낸 적이 있다. Tanzi 이 사람들, 그들의 현능은 공자보다 못하다. 공자는 "몇 사람이 같이 가면 내 선생님 (사람) 이 있을 거야" 라고 말했다. \ "그래서 학생 은 반드시 교사 만큼 좋지 않다, 교사 는 반드시 학생 보다 현능한 것은 아니다, 듣는 이치는 일찍 늦었고, 학문 기예는 각각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이씨네 아이 팬, 나이 17, 고문처럼, 육경의 경전과 전문은 보편적으로 공부했고, 풍속에 구애받지 않고 나에게서 공부했다. 나는 그가 고대인 (스승) 의 길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칭찬하고, 이' 사설' 을 써서 그를 증정하였다.
출처
"사설" 은 당정원원 18 년 (기원 802 년) 한유임 4 개 박사로 활동했을 때 한유가 그의 학생인 이판에게 쓴 문장.
어구주석
1. 학자: 공부하는 사람.
2. 스승님, 그래서 전수업계에 의혹을 푸는 것도: 선생님, 이치를 전수하고, 학업에 맡기고,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 있습니다. 도는 유가의 도를 가리킨다. 받은, "부여" 를 통해 전수하다. 업은 고대 경전 역사 제자의 학문 및 고문작을 가리킨다. 의혹, 난제 문제
3.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 사람은 태어나지 않으면 이치를 안다. 지식과 도리를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지 (Ji):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 배워서 아는 사람, 차차; 졸려서 배우고, 또 둘째로; 곤궁하고 배우지 않으면 민스는 내려간다. " 알고, 안다.
4. 역시 그가 가지고 있는 의혹이다.
5. 내 앞에 태어나다: 내 전자를 낳다. 거의:' 위' 에 해당한다. 아래' 내' 의' 아래' 아래' 와 같다.
6. 냄새: 듣고, 알고, 이해하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7. 스승: 따라 (그) 그를 교사로 경배하다. 사단, 의동용법, 로 ... 스승으로 삼다. 스승을 모시고 선생님을 따라 공부하다.
8. 우리 스승도: 나는 (그에게서) 진리를 배운다. 사단, 동사로 사용하다.
9 용, 말을 보내다니, 설마. 알고, 알고, 알고 있다. 그것의, 혼자 가져 가라.
10. 그래서: 그래서.
창작 배경
방성규' 창리선생시연보' 고증에 따르면 당덕종 정원원 18 년 (802 년) 에 한유 35 세, 국자감 4 문 박사; 한유가 말한' 고대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사도의 불전도 오래다' 의' 스승' 은 그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각급 관청의 학교 교사도 아니고,'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을 읽는 것' 을 의미하는 계몽 교사도 아니다. 사회등교가 성취돼' 전도수업에 의혹을 풀 수 있다는 뜻이다. 한유는 이런 사람을 표방하기도 하고, 훌륭한 스승으로도 유명하다. "신당서" 라는 이 전설은 그가 "성취 후 진사" 로 종종 유명하다. 더 많은 손가락 부여 후, 모두 "한문 제자" 라고 불린다.
감상
"사설" 은 한유의 유명한 의론논문으로 탁월한 견해와 강한 현실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의론논문에서 작가는 유창한 필획을 운용하여 반복적인 변론을 통해 스승으로서의 성격과 역할을 분명히 하고, 스승의 중요성과 정확한 원칙을 논술하며 당시 보편적으로 존재했던 중무도의 나쁜 풍속을 비판했다. 이 글은 이판이를 위해 한 것으로, 실제로는 자기가 믿고 스승으로부터 배우기를 거부하거나 심지어 다른 사람을 스승으로부터 비웃는 사대부 계급을 비난하는 것으로, 뚜렷한 시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작가는 누구나 자신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지위의 귀천이나 나이 차이로 인해 겸허하게 공부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문말에 공자의 언행으로 증언하고, 스승의 중도를 구하는 것은 예로부터 이미 행해진 것으로, 사람이 실제로 고도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WHO) 는 비범한 용기와 투쟁정신을 보여 주고, 저자가 세속을 돌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정신을 보여 주며, 기꺼이 스승으로부터 공부하는 사회 풍조를 촉진시켰다.
이 문장 은 문제 관념의 영향 아래' 학사학' 의 나쁜 풍조에 대해 쓴 것이다. 중국 고대의 학교 교육은 매우 발달하여 중앙에서 지방까지 모두 관학이 있었다. 당대에는 위진 이후의 밸브 제도가 여전히 답습되어 있다. 귀족 자제들은 모두 홍문관, 숭문관, 국자학에 들어갔다. 그들은 학업이 어떻든 관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당시 사대부 계층에는 보편적으로' 가법' 을 존중하고 스승을 경멸하는 심리가 있었다. 이로부터 한유 () 가' 사설 ()' 을 하고, 자신의 관점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 소개
한유한유 (768-824 년), 자퇴자, 당대 문학가, 철학자, 사상가, 하남 하양 (현재 허난성 맹작주) 사람 한유 25 세 중진사, 검열, 형부 시랑, 조주 (현재 광동 조안) 도지사, 국자 박사, 인사부 시랑 등을 감찰한 적이 있다. 그는 류종원과 함께 당대의 고문운동의 창도자로서 선진양한의 산문 언어를 배우고, 산산이 흩어져 문어문의 표현 기능을 확대한다고 주장했다. 송대 소식 () 은 그를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렀고, 명인 () 은 그를 당송 () 8 인의 우두머리로 꼽았다. 유종원과 함께' 한류' 라고 불리며' 문장 거공' 과' 백대문종'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 작품은 모두' 창리 선생집' 에 수록되었다.